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호남 텃밭 다지기에 이낙연 측이 불편한 이유는?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호남 행보 마지막 날 이낙연 고향 영광 방문
이재명 측 "이낙연 깜짝 방문 논의 중인 것으로 알아"
이낙연 측 "방문 계획 없다. 오라면 무조건 가야되나?"
'이낙연 역할론' 언론플레이로 인식…불쾌감 감지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연합뉴스·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연합뉴스·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6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 민심 끌어안기에 돌입했다.

이런 가운데 당 경선 과정에서 치열하게 경쟁했던 이낙연 전 대표와의 호남 '깜짝 만남'이 성사될 지에 관심이 쏠린다.

경선 과정에서 지지층간 패인 감정의 골이 쉽게 아물지 않으면서 일부 당원들은 이재명 후보에게 투표하지 않겠다는 움직임도 여전하기 때문이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이 후보의 호남 일정에 이 전 대표가 함께 해준다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 뒤쳐진 지지율 열세를 일거에 만회할 수도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선대위 관계자는 26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재명 후보의 호남 일정에 이낙연 전 대표의 '깜짝 방문'이 논의 중인 것으로 안다. 이 전 대표님께도 직접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출연해 '이낙연 전 대표의 깜짝 출연 계획이 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 전 대표가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그건 부인하지 않겠다"라고 답했다.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목포시 동부시장을 방문, 지지자들에게 사인해주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목포시 동부시장을 방문, 지지자들에게 사인해주고 있다. 연합뉴스이 후보는 이날부터 '매주타는 민생버스'(매타버스) 세 번째 일정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전남 목포를 시작으로 신안과 해남, 여수, 광주, 영광으로 이어지는 호남 일정에 들어갔다.

호남이 민주당의 전통적 텃밭인 만큼 이 후보는 당 쇄신 의지와 함께 첫 지역 선대위 회의를 광주에서 여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이 후보가 이번 호남 일정의 마지막 방문지로 이 전 대표의 고향인 전남 영광을 택한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이 후보의 마지막 일정에 이 전 대표가 모습을 드러낸다면 진정한 '원팀' 모양새가 갖춰지기 때문이다.
노컷뉴스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종민 기자하지만 이 전 대표측은 이번 호남 일정에 함께 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 전 대표 측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번 호남 일정에는 함께 하기 힘들다. 다음에 도와드리겠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이 전 대표가 이번 주말 충청과 경남 지역에서 일정이 있다. 호남 방문 계획은 전혀 없다. 실무선에서도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실제로 이 전 대표는 이번 주말 지방 사찰 준공식에 참석하는 등 오래 전부터 잡힌 일정을 소화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정을 이유로 호남 동행이 불가하다는 정중한 표현을 썼지만, 수면 아래에서는 이 전 대표측의 불쾌감도 감지된다.
노컷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안국동의 한 찻집에서 회동에 앞서 먼저 도착한 이 후보가 이 전 대표를 맞이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안국동의 한 찻집에서 회동에 앞서 먼저 도착한 이 후보가 이 전 대표를 맞이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 후보의 호남 일정은 몇 주 전부터 실무적 준비에 들어갔는데, 이 전 대표 측근이었던 박광온 의원을 통해 최근 호남 동행 제의가 한 번 들어왔을 뿐, 이 전 대표에 대한 정치적 배려가 전혀 없다는 불만이다.

경선 과정에서 상처를 입은 지지층을 달래고 어루만지는 일도 벅차는데, 일종의 통보식으로 참여를 종용하는 모양새도 예의에 어긋난다는 것.

이 전 대표측 다른 의원은 "이 후보가 직접 전화한 것도 아니고 박광온 의원을 통해 요청이 왔다"며 "실무끼리도 논의한 게 없다. 일단 오라면 무조건 가야 하나"라고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특히 이 전 대표측에서는 이 후보측이 잊을만하면 '이낙연 역할론'을 내세워 언론플레이를 하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