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언론들, 펑솨이 집중보도…"장가오리 공개 조사 안하는 게 中 정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겉으로만 엄격한 고위직의 위선적 사생활 폭로했지만
중국 당국, 공개적인 조사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전망
뉴시스

[뉴욕=AP/뉴시스]중국의 펑솨이(彭師) 선수가 2019년 8월29일 뉴욕에서 그리스의 마리아 샤카리와 유에스 오픈 2라운드 경기를 하고 있다. 최근 국제적 공분을 일으킨 펑솨이의 실종 사건은 미투 운동에 대한 중국의 탄압의 한 사례일 뿐이다. 중국은 올해 들어 미투 운동에 대한 단속을 강화했다. 2021.11.2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중국의 세계적 테니스 스타 펑솨이가 장가오리 전 부총리와 몇 년 동안 '합의 또는 강압에 의한 성관계를 가졌다'고 폭로한 뒤 미국 등 서방언론들의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철저한 정보 통제를 하고 있는 중국에 대해 '익히 보아오던 방식'이라는 식으로 비난을 하거나 장가리오의 전력을 감안할 때 그에 대한 조사나 소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미국의 뉴욕타임스(NYT), 월스트리트저널(WSJ), CNN 방송 등 주요 언론들이 25일 일제히 장가오리 전 부총리가 권력의 최상층부로 성장하는 과정을 소개하면서 이번 사건에 대한 중국 당국의 대처와 사건 처리과정의 전망을 담은 기사를 게재했다.

우선 CNN방송은 "장가오리는 누구인가? 테니스 스타 펑솨이의 미투 주장의 중심에 있는 사람"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그의 성장과정을 상세히 소개했다.

CNN은 올해 75세인 장가오리가 은퇴한 지 3년 만에 펑솨이의 미투 주장에 직면했다면서 장가오리가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유치를 주도한 사람이었다고 소개했다. 그가 베이징 올림픽 정부실무팀의 책임자로서 경기장 건설, 운동선수 격려, 공식 엠블렘 발표는 물론 개최준비를 위한 수많은 회의를 주재했다고 소개했다.

CNN은 장가오리가 은퇴 이후 대중 앞에서 사라져 소문없이 지내왔다면서 현재도 그의 소재에 대한 정보가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CNN은 이어 장가오리가 막강한 공산당의 7인 정치국 상무위원 중 한 사람이었지만 앞으로 나선 적이 드물었다면서 그러나 부총리로서 에너지 부문을 책임지고 시진핑 국가주석의 '일대일로'' 정책과 베이징 동계올림픽 준비를 관장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고 전했다.

CNN은 장가오리가 시 주석과 달리 태자당 출신이 아니며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나 어렵게 성장했고 대학 졸업 뒤 첫 직장이 에너지 공장에서 시멘트 부대를 옮기는 일을 했지만 이 회사의 당비서가 돼 정치인으로서 경력을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이후 30여년에 걸쳐 장가오리는 광동성 경제 책임자로서 덩샤오핑 시대의 핵심 정책을 담당했고 21세기 들어서 텐진시 당비서를 거쳐 시 주석이 집권한 뒤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발탁됐다.

펑솨이와 관계는 이 시절부터 시작됐다고 펑솨이가 폭로했다. 펑솨이는 1600단어 분량의 포스트에서 두 사람의 관계를 상세히 설명했다. 이 포스트는 게재된 지 20~30분 만에 사라진 것으로 서방언론들이 보도했다.

CNN은 지난 23일 중국 외교부 자오리쥔 대변인이 장가오리를 조사할 것이냐고 묻는 질문에 "외교 사안이 아니다"라는 답변을 고수했고 펑솨이의 행방에 대한 악의적인 추측이나 사건의 정치화를 시도하지 말도록 주문했다고 소개했다.

CNN은 장가오리가 마지막으로 언론에 등장한 것이 지난 7월1일 중국 공산당 100주년 기념 행사 때 천안문 위에 다른 은퇴 지도자들과 함께 있던 장면이라고 전했다.

CNN은 여성테니스협회와 유엔 등 국제사회가 투명한 조사를 요구하고 있지만 조사기 진행중이라는 징후가 전혀 없다고 전했다.

비록 혼외 정사가 중국 공산당의 규정을 위반한 것이지만 장가오리 정도의 고위직이 사생활 문제만으로 축출된 적이 없다고 CNN은 전하고 성적 문란 주장만으로 부패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중국 전문가의 말을 인용했다.

특히 시주석이 중국 공산당 부패 척결을 주도해 왔으나 공산당이 자체로 조사를 시작하지 않은 사안으로 조사에 착수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CNN은 전했다.

중국 공산당보 편집자 출신으로 현재 미국에 거주하는 덩유웬은 중국 공산당이 국제 압력에 굴복해 장에 대한 투명한 조사에 나서고 결과를 세상에 알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장가오리가 시 주석의 측근이 아니며 장쩌민 전 총리를 지지한 상하이방의 일원이더라도 시 주석 밑에서 중요한 업무를 맡았던 전직 고위직을 공개적으로 처벌하는 것은 시 주석이나 당 입장에서 매우 당혹스러운 일이라는 것이다.

덩유웬은 공산당이 이미 내부 비밀 조사를 시작했을 것이지만 조사과정이나 결과는 발표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이 압력에 못이겨 조사했다는 인상을 국제사회에 주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는 것이다.

덩유웬은 그러나 더 많은 나라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에 나서 압력이 심해지면 장가오리가 "버스 밖으로 내던져질"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WSJ도 "펑솨이 주장에 대한 중국의 반응은 익히 보아오던 일"이라는 제목으로 사건의 전말과 장가오리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는 기사를 실었다.

WSJ는 펑솨이의 주장이나 관련된 모든 소식이 중국내에서 철저히 차단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펑솨이가 폭로 뒤 2주 이상 대중 앞에 나타나지 않고 있는 점이 중국 공산당과 맞섰던 사람들이 밟은 전철을 그대로 재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WSJ는 2018년 3개월 동안 대중 앞에서 사라졌다가 나타나 탈세에 대해 사죄한 여배우 판빙빙, 2017년 신장에서 중국 정부에 체포된 위구르족 민요시인 두레임 헤이트가 2년 뒤 구금중에 숨졌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중국국제라디오를 통해 잘 지내고 있다고 말하는 동영상을 공개한 일을 소개했다.

WSJ는 이어 펑솨이가 최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화상통화를 통해 등장한 일도 중국 당국의 주도면밀한 주선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펑솨이가 감시나 강압 없이 자유롭게 대화한 것이 아니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WSJ는 중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을 반박하는데 앞장서 온 중국 관영언론 기자들조차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면서 그들에게는 펑솨이의 주장을 직접 언급하는 것조차 금기라고 꼬집었다.

예컨대 글로벌 타임스 후시진 편집인이 트위터를 통해 밝힌 글에서 "펑솨이가 사람들이 말하는 '그 일(the thing)'로 인해 외국 매체들이 추정하는 것처럼 보복이나 압제를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썼다"면서 후시진 편집인이 "그 일"이라고만 언급한 것을 지적했다.

NYT는 "펑솨이의 폭로가 중국 정치의 옹벽을 꿰뚫었다"는 제목으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던 엘리트 장가오리가 엄격한 공산당의 규제를 위반하는 기만적 체제의 상징으로 부각됐다고 평가했다.

NYT는 펑솨이의 폭로가 있기 전까지 장가오리는 중국 공산당이 장려해온 검소, 규율 준수, 지도자에 대한 충성의 표상과 같은 사람이었다고 전했다.

NYT는 냉철한 성격의 장가오리에 대해 중국 신화통신이 "근엄하고 자신을 내세우지 않으며 과묵한"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면서 펑솨이의 폭로가 비밀을 중시하고 공개적인 설명을 억제하는 중국의 정치시스템의 상징으로 만들었다고 평했다.

중국 엘리트들이 청렴한 생활 방식을 내세우지만 삼엄한 보호를 받는 집안에서 위선적으로 살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NYT는 미 국제전략연구소(CSIS) 주드 블랑셰 연구원을 인용해 "누구라도 불투명하고 가부장적인 무소불위의 권력이 남용되는 일이 흔할 것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NYT는 장가오리가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고 시진핑 주석이 부패 추방을 강조해왔지만 최근에는 당 고위직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스캔들을 방어하는데 주력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주장했다.

NYT는 펑솨이 스스로 자기의 주장으로 장의 위상이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것을 인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