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KT “지난 25일 통신 장애, 야간에 할 작업 주간에 해 발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사회서 보상 논의”

세계일보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취재진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지난 25일 발생한 인터넷 장애는 야간에 해야할 장비 교체를 낮 시간에 한 것이 원인이라고 28일 밝혔다. 구 대표는 이날 서울 KT 혜화지사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허리 숙여 사과하며 보상을 약속했다.

◆“부산에서 야간에 해야 하는 작업을 주간에 해

구 대표는 사고 원인에 대해 “망 고도화 작업을 위해 새로운 장비를 설치했고, 그 장비에 맞는 '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정보를 입력하는 작업이 있었다”며 “부산에서 야간에 해야 하는 작업을 주간에 해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내부에서 엄격한 프로세스를 적용해 망 고도화 작업이나 라우팅 경로 작업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했다”며 “KT를 믿고 이용해준 고객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이번 사고는 전적으로 KT 책임”이라며 “앞으로 테스트베드를 마련해 이런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만들려고 한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고개 숙이고 있다. 공동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 피해 보상 여부는 이사회에서 논의된다. 현재 KT 약관상 이용자는 하루 3시간 이상,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장애를 겪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구 대표는 “기존 보상 관련 약관이 마련된 지 오래됐고, (이전과 달리) 데이터 통신에 (고도로) 의존하는 현재(는) 그 부분이 개선돼야 한다고 본다”며 “약관과 보상책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정을 조율해 내부 이사회에서 약관 보상을 논의할 것”이라며 “현재시점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와 관련 KT 새노조는 “내일(29일) KT 긴급 이사회가 열리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먼저 이사회는 이번 통신대란에 대해 진심 어린 대국민 사과와 책임있는 반성을 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누구의 지시에 의해 어느 물리적 장비에서 어떤 논리적 작업을 하다가 전국 통신망 불통 사태가 발생했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며 “부산에서 야간작업 승인을 했는데 주간에 작업하다가 전국망이 모두 다운됐다는 해명은 설득력을 갖기 어렵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지난 25일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한 식당에 KT 접속장애로 인한 현금결제 안내문이 붙어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신 3사 피해보상 기준 ‘1시간’으로 넓혀야

이번 사태를 계기로 ‘3시간 이상’인 통신 3사의 약관상 통신장애 피해보상 기준이 현실에 맞지 않기에 ‘1시간 이상’으로 넓혀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은 이날 통신장애 피해 보상 기준을 온라인·비대면 시대에 맞게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초고속인터넷 장애 피해 보상의 경우 2002년 정보통신부가 초고속인터넷 품질보장제를 도입하면서 기준을 4시간에서 3시간으로 강화했다. 이동통신은 2001년 당시 통신위원회 의결에 따라 6시간 기준을 3시간으로 변경한 것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KT 인터넷 장애는 오전 11시 20분부터 약 85분간 전국적으로 발생해 피해가 막대하지만, 약관만 보면 보상 기준에 미달하는 실정이다.

변재일 의원은 “통신 인프라 위에서 모든 서비스가 이뤄지는 비대면 시대에 통신장애는 단 5분만 발생해도 국민의 일상을 마비시키는 재난 상황”이라며 “통신3사가 3G 도입 시절에 만든 기준을 19년 넘게 지난 5G 시대까지 적용하고 있을 정도로 이용자 피해 보상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상 기준 시간을 현행 3시간에서 1시간으로 바꾸고, 장애 발생 시 가입자의 신청 없이도 자동으로 익월에 요금을 감면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영업상 손실 등 간접적 손해배상 관련 보상절차도 약관에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자의 명백한 중대과실로 인한 장애 발생 시 신규모집 금지, 고객 해지 위약금 면제 등 강력한 제재로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의원 만난 KT 대표 거듭 사과

이날 국회 과방위 위원장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같은 당 조승래·이용빈·정필모 의원은 서울 종로구 KT 혜화지사에서 간담회를 열고 구 대표와 면담했다. 간담회에는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제2차관도 참석했다.

구 대표는 이날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일어서서 허리를 숙여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재 약관을 뛰어넘는 보상 체계를 마련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KT가 초기에 디도스 공격이 원인이라고 잘못 발표한 데 대해서는 KT 차원에서도 ‘섣부른 판단’이었음을 인정했다고 간담회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날 과방위원들은 구현모 대표에 피해상황을 직접 접수하는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도록 촉구했다. 이와 관련 구 대표는 “과거에도 신고센터를 운영한 경험이 있어 다음 주 정도에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신고를 직접 받을 수도 있고 콜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역으로 추적해 먼저 전화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