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교육현장 반발 커지는 ‘고교 교육과정 개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현행 9개 사회 일반선택 과목
4과목으로 줄이는 방안 추진
사회 교사들 “수능용” 반발
고1 수학 행렬 부활도 ‘여진’

2025년부터 적용될 교육과정을 담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이 다음달 발표된다.

고교학점제 도입 등에 따라 교육과정과 교과목 손질도 예정돼있는데 해당 과목 교사들의 반발 등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28일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공청회와 사회과교육과정재구조화 공청회 자료를 보면 정부와 국가교육과정 개정추진위원회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사회 일반선택 과목을 현재 9개에서 4개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고교학점제 체제에서 선택과목 숫자가 너무 많으면 수업이 부실하게 운영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고교 사회 일반선택 과목은 윤리(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지리(한국지리, 세계지리), 역사(동아시아사, 세계사), 일반사회(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등 9개다. 이를 세계시민과 지리, 세계사, 사회와 문화, 현대사회와 윤리 4과목으로 개편하겠다는 것이다.

일반사회 부분에서 사회·문화는 일반 선택과목으로 남고 경제, 정치와 법 과목은 융합선택과목이나 진로선택과목으로 옮겨가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를 두고 사회과 교사들은 “최소한의 법과 정치, 경제 상식 교육마저 도외시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사회과 교사들의 모임인 전국사회교사모임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과정 개정안을 전면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고교 일반사회 일반선택과목을 ‘사회와 문화’로 결정한다는 안은 학생의 삶보다 수능을 고려한 선택으로 보인다”면서 “학교는 시장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면 정치와 법, 경제, 사회·문화 등 모든 내용 요소를 아우르는 ‘시민’ 과목을 개설하라”고 요구했다.

‘2022 개정 교육과정’부터 고등학교 1학년 수학에 ‘행렬’을 부활시키는 방안을 두고도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행렬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까지 수학1에 포함돼 인문계열 학생들도 배웠지만,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제외됐다.

이호준 기자 hjle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