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1025 KT 장애사고’ 이용자 보상 등 후속대책 속도낸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29일 KT 인터넷 장애 사고원인과 대책 발표

구현모 KT 대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대상 보상안 모색


[파이낸셜뉴스] ‘1025 KT 장애사고’ 이후 원인규명 및 보상 등 후속대책 논의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KT 인터넷 장애 관련 브리핑을 할 예정이며, KT도 원인규명 결과에 따라서 보상체계를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고개 숙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28.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 이사회 논의 거쳐 보상안 마련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안전기획과 관계자는 28일 파이낸셜뉴스와 통화에서 “지난 25일 전국적으로 발생한 KT 유무선 서비스 중단·지연 등 장애 발생 사고에 대한 원인규명과 후속대책을 29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브리핑은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직접 참석해 KT 네트워크 장애 원인분석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사고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방송통신재난대응상황실’을 구성해 사고원인에 대한 심층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KT도 이사회 논의를 거쳐 이용자 피해 보상 논의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구현모 KT 대표는 이날 KT 혜화지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기존 보상 관련 약관이 마련된 지 오래됐으며 현재 상황에 따라 개선돼야 한다고 본다”면서 “약관과 보상책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보상 내용은 29일 열릴 예정인 KT 내부 이사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파이낸셜뉴스

■이용자 피해 신고센터 직접 운영
현재 KT 약관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하루 3시간 이상,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장애를 겪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구 대표는 이날 KT 혜화지사에서 진행된 정부여당과 면담에서 현재 약관을 뛰어넘는 보상체계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 역시 약관 개정에 따른 요금인상 가능성 등 여러 가지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상 기준 시간 변경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약관 기준과 달리 단 1분만 통신망이 마비돼도 경제사회적 혼란이 클 수 밖에 없는 온오프라인 연계 시대이기 때문이다.

또 KT 인터넷 장애로 피해를 겪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별도 보상안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은 KT가 이용자 피해 상황을 직접 접수하는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토록 촉구했으며, 구 대표도 이달 중 피해 신고센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KT가 자체 조사한 사고 원인도 밝혀졌다.

구 대표는 “망 고도화 작업을 위해 새로운 장비를 설치했고, 그 장비에 맞는 네트워크 경로 설정(라우팅) 정보를 입력하는 작업이 있었다”면서 “부산에서 야간에 해야 하는 작업을 주간에 하면서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전적으로 KT 책임”이라며 “앞으로 테스트베드를 마련해 재발방지책을 만들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kt #구현모 #장애사고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