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사우디·호주 등 화석연료 수출국, 탄소중립 선언 신뢰할 수 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대 산유국 사우디 2060년까지

세계 2위 석탄 수출국 호주 2050년

구체적 계획 결여됐다며 비판 목소리도


한겨레

25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왕궁에서 열린 ‘중동 그린 이니셔티브 정상회의’(MGI)에 각국 관계자들이 참석해 있다. 리야드/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1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사우디아라비아 등 주요 화석연료 수출국들이 탄소중립 목표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 계획이 결여된 경우가 많아 실현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아랍에미리트(UAE)는 주요 석유·석탄 수출국 가운데 가장 처음인 7일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다. 23일엔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탄소순환경제를 통해 2060년까지 탄소 등 온난화 가스 배출량을 실질적으로 제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고, 또다른 산유국인 바레인도 이튿날 2060년을 목표로 제시했다. 26일엔 세계 2위 석탄 수출국이며 세계 공동 1위 액화천연가스(LNG) 수출국인 오스트레일리아가 탄소중립을 2050년까지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공개했다. 광산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오스트레일리아가 탄소 배출 억제 노력에 소극적이라는 국제 사회 비판 여론을 의식해 산유국들에 이어 목표일정을 공개한 것이다. 세계은행 조사에 따르면 오스트레일리아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지난 2018년 연간 15.48t으로 미국(15.24t) 러시아(11.13t) 등 주요 국가 중에서 높은 편이다.

탄소중립은 대기 중의 온실가스 양을 늘리지 않는다는 의미다. 화석연료를 태울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O2) 등의 증가를 나무 심기, 탄소 포집 기술과 같은 조치로 상쇄시키면 된다.

하지만, 사우디와 오스트레일리아 등은 화석연료 수출 자체는 중단할 뜻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들 국가의 탄소중립 목표는 자국 내에 한정돼 에너지 수입국에서 발생한 온실가스는 배출량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이들이 내놓은 계획이 구체성이 부족하고 모순적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주요 화석연료 수출국인 카타르의 사드 알 카비 에너지부 장관은 이달 초 도하에서 열린 행사에서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하겠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섹시해 보인다”며 “하지만 많은 정치인이 계획도 없이 그것(탄소 중립 선언)을 던지고 있다. 그건 올바르지 않다”고 말했다. 그린피스 오스트레일리아도 자국의 탄소중립 선언에 대해 “경제를 탈 탄소화하면서 화석연료 사업은 성장시킬 수 있다는 거짓말에 기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에이피>(AP) 통신이 26일 전했다.

조기원 기자 garden@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