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김어준 논란' TBS 지원금 100억 삭감 검토…"김어준 때문에 고용 불안" 직원 불만

댓글 5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배규민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TBS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내년 TBS(교통방송)에 주는 서울시 출연금을 100억원가량 삭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TBS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비롯한 일부 프로그램과 진행자가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TBS 일부 직원은 해당 프로그램과 김어준씨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다.


TBS 독립했지만 서울시가 예산 73%지원→비중 50%로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매년 TBS에 지급하던 출연금을 100억원가량 삭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올해 서울시가 TBS에 지급한 출연금은 375억원으로 TBS 전체 예산(515억원)의 약 73%를 차지한다. 서울시는 이 비율을 내년에는 50%까지 줄인다는 방침을 세우고 출연금 삭감을 검토 중이다. 이 경우 내년에 지급할 출연금은 260억원 정도로 줄어 결과적으로 100억원 이상이 줄어들게 된다.

TBS는 서울시가 출연금을 삭감할 경우 추가 수익사업을 하거나 다른 부분 지출을 줄여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 TBS 예산의 절반은 인건비가 차지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사안은 아니지만 100억원 이상 삭감할 것으로 보인다"며 "(삭감된 예산은) TBS가 수익사업을 늘리거나 지출을 늘려서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TBS는 1990년 서울시 산하 교통방송본부로 출발해 지난해 2월 별도 재단인 '서울시 미디어재단 TBS'를 만들어 서울시에서 독립했다. 하지만 수입의 70% 이상을 서울시 출연금에 의지해 재정적으로 독립하지 못했다.

2016년 9월부터 시작한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오 시장 취임 후 서울시가 역학조사TF를 해체하고 역학조사관을 줄였다고 주장했다가 언론중재위원회에서 정정 및 반론보도문 게재 결정을 받았다.

김어준씨는 최근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를 지지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정치적 편향성 논란은 더 커졌다.

김어준씨는 "이재명은 혼자서 여기까지 왔다"며 "돈, 줄, 백으로부터 도움을 받지 않고 자기 실력으로 돌파하는 길을 가는 사람은 어렵고 외롭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길로 대선 후보까지 가는 사람은 극히 드물고, 그래서 이재명이 우리 사회 플랫폼이 될 자격이 있다"면서 "지금부터 당신들이 좀 도와줘야 한다"면서 지지를 독려했다.

최근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TBS의 정치적 편향성 지적과 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오 시장은 "TBS는 일부 공영방송 역할을 하는 부분도 있지만 지나친 정치 편향성, 선정성 때문에 많은 국민들이 걱정한다"며 "서울시 입장에서 상당히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나름대로 조만간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서울시의 TBS 출연금 삭감 조치는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한 서울시의회 예산 심사를 통과해야 하므로 실제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서울시 의회는 민주당이 110석 중 99석을 차지하고 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오세훈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1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어준 통제불가 신적 존재인가" TBS 직원 불만 표출…"정치적 편향성 심하다" 방송 하차 요구 국민청원도

TBS 일부 직원은 김어준씨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난 27일 직장인 익명앱 블라인드 내 TBS 게시판에 글을 올린 한 직원은 "김어준은 TBS에 통제불가 신적 존재야"라며 "제작진은 그에에 어떠한 요구도 못해? 요구를 하지만 그가 말을 안 듣는거야?"라고 지적했다.

이 직원은 "김어준으로 인해 해당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라디오본부 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가 위기"라면서 "이 위기로 인해 고용의 불안감도 생기고 안 해도 될 일이 많아지고 내년도 예산도 대폭 삭감됐다는 얘기를 들으니 내 고용과 내 월급도 어찌될까 불안하다"고 했다.

그는 "대표와 김어준이야 계약직에 프리랜서니까 나가면 그만이겠지만 남아있는 우리들은 대표적인 좌파방송, 편파방송 등의 딱지를 안고 얼마나 더 힘들어야 할까"라고 토로했다.

지난 4월에는 '편파 방송을 하는 김어준씨를 교통방송에서 퇴출시켜 달라'는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청원인은 "서울시 교통방송은 말 그대로 서울시의 교통흐름을 실시간 파악해서 혼란을 막고자 존재하는 것"이라며 "하지만 김어준씨는 특정 정당만 지지하며 그 반대 정당이나 정당인은 대놓고 깎아내리며 선거나 정치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청원에는 35여만명이 동의해 청와대 답변 요건을 충족했다. 청와대는 답변을 통해 "방송법에 따라 특정 방송사의 진행자 하차 등에 대해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다만 방송 진행자의 발언 등 프로그램의 내용이 방송의 공적 책임을 저해하거나 심의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대상이 된다"며 "심의를 통해 위반으로 판단되면 해당 방송프로그램에 법정제재 등을 내리고 방송통신위원회의의 방송평가와 방송사 재허가 심사시 이런 사항이 반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규민 기자 bk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