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노태우 국가장’ 닷새간… 文 “과오 적지 않지만 성과도 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 희생자에 용서 구한다” 유언 공개

세계일보

노태우 빈소 찾은 광주 시민군 상황실장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 상황실장이었던 박남선씨(오른쪽)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 조문을 마친 뒤 유족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왼쪽) 그리고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가 닷새간 국가장으로 치러진다. 노 전 대통령은 유언으로 “5·18 희생자에 대한 가슴 아픈 부분, 그 이후의 재임 시절 일어났던 여러 일에 대해서 본인의 책임과 과오가 있었다면 너그럽게 용서해주시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고 아들 재헌씨가 밝혔다.

정부는 27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오는 30일까지 국가장으로 노 전 대통령 장례를 치르기로 결정했다. 김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고인은 제13대 대통령으로 재임하며 국가 발전에 많은 업적을 남기셨다. 국무위원들과 함께 노 전 대통령 서거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장례를 주관하는 장례위원장은 김 총리가 맡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노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문 대통령은 빈소에 조화를 보냈지만 이날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및 28일 해외 순방 출국 등으로 직접 조문은 하지 않기로 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 방정균 시민사회수석이 빈소를 찾아 유족들을 위로했다.

아들 재헌씨는 이날 빈소에서 노 전 대통령의 유언을 공개하며 “국가에 대해 생각과 책임이 많았기 때문에 잘했던 일, 못했던 일 다 본인의 무한 책임이라 생각하고 계셨다”며 “역사의 나쁜 면은 본인이 다 짊어지고 가시겠다. 앞(앞으로의)의 세대는 희망을 갖고 살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평소에 하셨다”고 밝혔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