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기업이 발굴한 디지털 전환 5개 과제 사업화에 280억원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 출범 1년…150개 과제 발굴 성과

연합뉴스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 1주년 간담회서 인사말 하는 산업혁신성장실장
(서울=연합뉴스)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이 28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호텔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 1주년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 하고 있다. 2021.10.28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정부가 민간에서 스스로 발굴한 산업 디지털 전환 과제 5개를 선정해 3년간 280억원의 사업화 비용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 1주년 간담회'를 열어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정부 지원 계획을 논의했다.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는 민간기업과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산업 현장에서 직면하는 디지털 전환 과제를 발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민간 협의체다.

지난해 10월 출범했으며 현재 미래차, 가전·전자, 헬스케어, 조선, 유통, 철강, 섬유·화학, 에너지, 기계, 소재 등 10개 업종의 287개 기업·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는 지난 1년간 30개 컨소시엄을 구성해 활동하면서 150개의 디지털 전환 과제를 스스로 발굴했다.

산업부는 해당 과제 중 올해 1차로 5개를 선정해 3년간 28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일례로 한국조선해양[009540], 대우조선해양[042660], 삼성중공업[010140] 등 조선사와 해운사, 기자재업체 등 12개 기업·기관이 구성한 컨소시엄은 '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과제를 수행한다.

기자재, 조선, 해운, 항만 밸류체인(가치사슬) 내 각 기업·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공유해 스마트선박 건조, 운항 지원 서비스 질 향상 등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는 연말까지 참여 기업과 기관의 수를 300개로 늘리고 디지털 전환 과제를 170개까지 추가로 발굴할 예정이다.

산업부도 내년부터 3년간 약 300억원 규모의 신규사업을 통해 25개 과제의 사업화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향후 민간이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 사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추가로 논의할 방침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민간에서 발굴한 과제의 사업화를 위한 예산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산업 데이터 생성·활용을 활성화하도록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이 조속히 통과되길 바란다는 뜻도 전했다.

황수성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수요과제 사업화를 위한 추가적인 예산을 확보하고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민간 주도의 디지털 전환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가 발굴한 디지털 전환 과제 세부 분류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bryo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