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바이든, 中 참여 동아시아 정상회의서 “中 국제 질서 위협 우려” [인더머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방된 인도태평양 추구…경제 프레임워크 모색”

헤럴드경제

조 바이든(가운데)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화상으로 개최한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발언하고 있다.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참석한 동아시아 지역 국제회의에서 중국이 규칙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위협하고 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미 백악관은 27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이 화상으로 참석한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EAS에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한국·미국·중국·일본 등 18개국이 참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 전념을 재확인하면서, 개방되고 번영하며 안전한 지역 추구라는 비전을 제시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또 무역 촉진, 디지털 경제와 기술의 표준, 혼란이 발생한 공급망의 회복, 탈(脫) 탄소, 인프라, 노동 표준 등 공동 목표에 관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를 파트너들과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언급은 인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각축전이 격화하며 갈등 관계인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들과의 화상 회의에서도 대만해협에서 중국의 강압적 행동을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또 중국 신장과 티베트의 인권, 홍콩 주민의 권리를 위해 목소리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들과 머리를 맞대기는 4년 만에 처음이었다. 미국 정상이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것은 2017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필리핀을 찾은 것이 마지막이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