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윤석열 "洪 주변엔 왜 사람이 적나?"…홍준표 "답답하신가 봅니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국민의힘 본경선에서 당심을 앞세우고 있는 윤석열 후보가 27일 토론회에서 홍준표 후보를 향해 "홍 후보는 왜 주변에 사람이 적고, 복당할 때도 동료 의원들이 반대했는가"라고 홍 후보의 리더십을 때렸습니다. 이에 홍 후보는 "저는 정치를 하면서 계파를 만들거나, 계파의 졸개가 돼본 일이 없다"라며 윤 후보의 구태정치라고 비판했습니다. 당심을 앞세운 윤 후보와, 민심을 내세운 홍 후보의 신경전이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대선 본경선에서 '당심'을 앞세운 윤석열 후보와 '민심'을 내세운 홍준표 후보가 27일 토론회에서도 충돌했다.

이번 경선 내내 전·현직 의원들을 대거 캠프로 끌어들이고 있는 윤 후보가 홍 후보를 향해 "저는 정치 초심자인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온다"며 "그런데 홍 후보는 왜 (사람이) 적고, 복당할 때도 동료 의원들이 참 많이 반대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최근 당심 잡기에 주력하고 있는 윤 후보는 이어서 "홍 후보는 정치인으로서 자질이 있는 반면에 리더십은 좀 지도자가 돼서 갈등을 풀고 끌고 나가기엔 (문제가 있지 않은가)"라며 "가까이 있던 사람조차도 등을 지는데"라고 덧붙였다.

이에 홍 후보는 "저는 정치를 하면서 계파를 만든 적이 없다"며 "국회의원은 헌법상 독립기관이고, 26년 간 단 한번도 계파의 졸개가 돼본 일이 없다"고 맞섰다.

계속해 홍 의원은 "윤 후보 진영에 가신 분들은 구태 기득권 정치인의 전형"이라며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는 분(윤 후보)이 당원과 국민의 잔치에 사람을 우르르 끌어 모으는 것은 구태 정치인들이 하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컷뉴스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 참석한 홍준표(왼쪽)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합동토론회에 참석한 홍준표(왼쪽)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자 윤 후보는 "서로 인신공격같으니 하지 말자"고 말했고, 홍 후보는 "이미 인신공격 다 하셨다. 이제는 답답한 모양이다"라고 지적했다.

여론조사에 앞서고 있는 홍 후보와 당심에서 우위에 있다고 평가받는 윤 후보는 최근 계속해 충돌하고 있다. 홍 후보는 "당심이 민심을 이기려고 하면 대선은 망한다"라며 당원들의 막판 지지를 호소하고 있고, 윤 후보는 이에 맞서 전·현직 의원, 당협위원장 등을 영입하며 세를 불리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윤 후보는 자신이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을 직접 거론하며 자신에 대한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공수처가 체포영장도 기각된 사람(손준성 검사)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것은 처음 본다"라며 "민주당 당대표가 공수처에게 누구를 구속하고, 야당 경선 전에 빨리 구속하라고 하는 것은 경선 개입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다른 후보들에게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며 동의를 구하고 나섰지만, 원희룡 후보는 "잘 모르겠고, 윤석열 후보도 (검찰총장 때) 경제공동체니, 직권남용 확장적용이니 법치주의 논쟁의 중심이었다"라고 윤 후보를 때렸다. 홍 후보도 "참 딱하다. 여기 대선 토론장이다. 정책토론하자고 할 때는 언제고"라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유승민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 정책 질의에 집중했다. 유승민 후보는 "통계청에서 경제활동인구를 조사했는데, 문재인 정부 들어서 비정규직 숫자가 폭발적으로 늘어 800만 명을 돌파했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 격차 해소 방안을 윤 후보에게 집중 질의했다. 유승민 후보는 "동일노동 동일임금은 지켜야 한다"며 "사내도급에 대해 정부가 임금 차별을 못 하도록 규제는 엄격하게 해야 한다. 또 임금은 떼어먹지 못하도록 원청이 하청 노동자에게 직접 주는 등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후보는 홍 후보를 향해서 지난 토론 때 물었던 주식시장 공매도 폐지 여부를 재차 질의했다. 유 후보는 "전면 폐지는 위험하다"라며 홍 후보의 '공매도 전면 폐지 정책'을 지적했고 이에 홍 후보는 "다시 의논하겠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