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윤석열 "주변에 배신자 많냐", 홍준표 "그 배신자 윤캠프에 갔다"···'전면전' 국민의힘 토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이 27일 강원 춘천시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강원권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열,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후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의 27일 강원권 합동토론회 분위기는 거칠었다. 이틀 전 토론회의 ‘일시 휴전’ 분위기는 사라졌다. 주자들은 종종 목소리를 높였고, “인신공격” “야비하다” 등 날선 표현이 자주 등장했다. 양강 주자들은 “왜 주변에 배신자가 많나”(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 후보 진영이 구태 기득권 정치의 전형”(홍준표 의원)이라며 맞부딪혔다. 최종후보 선출(11월 5일) 전 예정된 10번의 토론회 중 8부 능선을 넘는 토론회인만큼 막판 신경전이 치열하게 펼쳐졌다.

■윤-홍, “독선적” “인신공격”

원희룡 전 제주지사, 유승민 전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의원(가나다순) 4명의 주자들은 이날 오후 강원도 춘천시 G1 방송사 스튜디오에서 열린 합동토론회 곳곳에서 충돌했다.

선두권 주자인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은 각자의 캠프를 구성하는 인사들을 두고 서로 공격을 주고 받았다. 윤 전 총장이 ‘리더십’ 검증이라며 “홍 후보와 가까이 근무하다 떠나는 사람이 많다”, “왜 홍 후보는 다 ‘배신자’라 하는데 왜 주변에 배신자가 많으냐”고 먼저 포문을 열었다. 홍 의원은 “26년간 단 한 번도 계파의 졸개가 돼 본 일이 없고 그래서 계파가 없다”고 맞받았다. 홍 의원은 대표적인 ‘친홍준표’로 꼽히다가 윤석열 캠프 상황부실장을 맡은 윤한홍 의원을 우회적으로 거론하면서 “내가 키운 사람에게 배신은 한 두번 당해봤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이 “동료와 후배들에게 말을 함부로 하거나 독선적이라는 지적이 있다”고 지적하자, 홍 의원은 “윤 후보 진영 가 계신 분들은 구태 기득권 정치인의 전형”이라고 했다. 이에 다시 윤 전 총장이 실명을 거론하지 않은 채 “(홍준표 캠프) 선대위원장 한 분도 대단한 분이 가셨다”고 꼬집자, 홍 의원은 “이제 인신공격까지 하는걸 보니 답답한 모양이다”고 맞받으며 긴장이 고조됐다.

두 주자는 윤 전 총장이 피의자로 입건된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 부딪혔다. 윤 전 총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여당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 사건 수사로 ‘경선 개입’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홍 의원에게 의견을 물었다. 홍 의원은 동조 의사를 밝히는 대신 “참 딱하다. 여기는 대선 토론장이다. 정책 토론하자고 할 때는 언제고…(고발사주 의혹을 묻느냐)”고 했다. 윤 전 총장이 “인신공격이나 개인 신상문제가 아니지 않느냐”고 재차 입장 표명을 요구했지만 홍 의원은 “본인이 수사할 때는 정당한 수사이고 수사 당할 때는 정치공작이라고 하는 건 (맞지 않다)”고 답했다.

윤 전 총장에게 같은 질문을 받은 원 전 지사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왜 저한테 물어보는지 모르겠다”면서도 “부당한 압박에 맞서서 당당히 이겨내시길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질문이 야비해” “사과하라” 곳곳 충돌

원 전 지사와 홍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내건 탄소세 도입을 두고 논쟁하는 과정에서 거칠게 부딪혔다. 원 전 지사가 탄소세에 대한 입장을 거듭 묻자, 홍 의원은 “무슨 장학퀴즈로 묻냐” “질문이 야비하게 느껴진다”며 답변하지 않았다. 네 차례 정도 ‘질문이 야비하다’는 취지의 발언이 계속되자 원 전 지사는 “인신 공격 내지는 비아냥으로 왜 (대응)하느냐”며 “홍 후보는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두 사람 간 고성이 오가면서, 다음번 주도권 토론자로 마이크를 넘겨받은 유 전 의원이 “두 분 사이에 있으니 귀가 아프다”고 꼬집기도 했다.

유 전 의원은 상대적으로 이날 다른 주자들과 거칠게 맞붙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홍 의원은 이전 토론회들에 이어 유 전 의원을 경제전문가로 추켜세우며 논쟁을 피해갔다. 유 전 의원이 홍 의원의 주식 공매도 폐지 공약에 대해 묻자 홍 의원은 “나중에 논의드리겠다”면서 “유 후보가 전문가이니까 다시 한 번 의논하겠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이에 “그렇게 말씀하지 마시라. 이재명 후보와 토론할 때는 ‘이 후보가 전문가이니까’라고 말씀할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29일 마지막 일 대 일 토론, 31일 수도권 지역 합동 토론회 등 두 번의 토론회를 남겨뒀다.

국민의힘은 다음달 3~4일 실시하는 여론조사와 1~4일 진행하는 당원투표를 각각 50%씩 합쳐 5일 전당대회에서 최종대선 후보를 발표한다.

유정인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