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野 여론조사 '절반의 봉합'…역선택·재질문 '불씨'(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원투표 신경전…洪측 "본인인증 해야" 尹측 "어르신 투표 방해"

연합뉴스

포즈 취하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한지훈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본경선의 여론조사 문항이 결정된 가운데 각 캠프의 물밑 신경전은 이어지고 있다.

가상대결을 전제로 질문을 해 '4지 선다'로 답하는 방식의 절충안을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의결했지만, 불만의 목소리가 새어 나오며 '절반의 봉합'에 그친 상태다.

겉으로는 '양강' 캠프 모두 당 선관위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캠프 대외협력특보인 김경진 전 의원은 27일 CBS 라디오에서 "군말 없이 수용하겠다"고 했고, 홍준표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이언주 전 의원도 "불만이 없지 않지만, 굳이 정해졌는데 수용하고 더 얘기하지 않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만의 목소리는 새어 나왔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사실상 홍준표 의원이 요구한 4지선다형에 무게를 둔 절충안이라며 역선택 가능성을 거듭 우려했다.

윤석열 캠프 관계자는 "4지선다형은 역선택 침입 가능성이 크다"며 "네명 중 한명만 고르면서 생긴다는 변별력도 사실상 '어거지(억지)'로 만든 변별력이다. 변별력 자체가 경쟁력 측정과는 맞지 않는 단어"라고 주장했다.

유승민 의원 측에서는 여론조사 문항이 너무 길다는 이의를 제기했다.

이를테면 "이재명과 원희룡, 이재명과 유승민, 이재명과 윤석열, 이재명과 홍준표 후보(무작위 순서)가 대결한다. 이 중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가 누구라고 생각하나. 1번 원희룡, 2번 유승민, 3번 윤석열, 4번 홍준표 중 고르시오"라는 식으로 묻는다면 중도층이 중간에 듣다가 끊어버릴 가능성도 크다는 지적이다.

연합뉴스

여론조사 방식 발표하는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여론조사 소위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이 26일 선관위 회의를 마친 뒤 결정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국민의힘 선관위는 예비후보 4명 중 '민주당 이재명 후보에 맞설 후보로 국민의힘 예비후보 중 누가 경쟁력이 가장 강한가'라는 질문에 선택지 4명을 제시하는 4지 선다형을 골자로 하는 여론조사 방식을 의결했다. 2021.10.26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재질문 조항을 놓고 추가적인 '디테일 싸움'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당 선관위는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홍준표 캠프 관계자는 "첫 질문에서 대답을 망설이는 사람이 중도층이라면, 적어도 그 사람들의 마음을 한 번 더 물어서 확인해야 더 정확한 경쟁력이 측정된다"면서 재질문 조항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잘 모르겠음'을 선택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그래도 뽑는다면' 등을 전제로 다시 한번 응답을 요구하는 게 재질문 조항이다. 이럴 경우 통상 중도층이나 무당층이 선호하는 후보가 유리하다는 평가다.

보수층 지지세가 높은 윤석열 캠프는 그간 재질문 조항을 도입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결과를 가를 정도의 큰 변수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

본경선에서 일반 여론조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50% 비중을 차지하는 선거인단 모바일·전화 투표 방식을 두고도 신경전이 시작됐다.

연합뉴스

尹, 주호영 선대위원장 영입…朱 "이재명 막을 필승 후보"


윤석열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주호영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홍 의원 측이 자동응답시스템(ARS) 전화 투표에 본인 인증 절차 도입을 요청하는 공문을 당 선관위에 보냈다"며 "어르신의 투표를 방해하는 행위를 즉각 중지하라"고 말했다.

사전 등록된 책임당원 번호로 전화를 걸어 당원 여부를 물은 뒤 투표에 들어가는데도 ARS 절차를 복잡하게 만들어 노년층 투표율을 낮추려는 의도가 있다는 주장이다.

주 의원은 "(홍 후보에게) 15% 정도 역선택이 있다는 게 여론조사 데이터로 객관적으로 증명됐다"며 "역선택 우려가 전혀 제거되지 않았음에도 홍 의원이 주장해온 4지선다형 질문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양보했다"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조경태 의원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7.21 toadboy@yna.co.kr


이에 홍준표 캠프 선대위원장인 조경태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대리투표 우려가 있는 이상 ARS 본인 인증이라는 안전장치를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며 "조직적 대리 투표가 의심된다는 신고가 당 선관위에 접수됐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모 캠프에서 당원에게 뿌린 문자 메시지"라며 한 당협위원장이 '문자 투표가 어려운 분은 연락을 주시면 도와주겠다'라는 내용의 단체 문자 메시지를 당원들에게 발송했다고 지적했다.

해당 문자 메시지는 윤석열 캠프 경기 남부권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은 이창성 수원갑 당협위원장이 보낸 것이다.

이와 관련해 윤석열 캠프 측은 "문자 투표 대신 모바일 투표를 할 수 있는 방식을 알려주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당 선관위가 본인인증 요구를 기각하자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단 한 건의 대리투표라도 발생하면 전체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라고 반발했다.

dh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