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전두환과 노태우

논란 끝에 ‘국가장’…노태우 전 대통령 장지는 어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27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 무궁화대훈장이 놓여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논란 끝에 국가장은 치르되 국립묘지에는 안장하지 않기로 결정된 노태우 전 대통령은 어디에서 영면하게 될까.

가장 유력한 장지는 경기 파주시 탄현면에 조성된 통일동산이다. 1989년 노 전 대통령이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발표하며 제시한 ‘평화시 건설구상’의 일환으로 건설된 안보관광지로 1996년 완공됐다. 유족은 지난 26일 “생전에 이루지 못한 남북 평화통일이 다음 세대에 이뤄지길 바란다”는 유언 내용을 공개하며 “장지는 이런 뜻을 받들어 재임 시에 조성한 통일동산이 있는 파주시로 모시는 것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노씨는 교하 노씨로 파주시 교하읍에 선산이 있고, 대통령 재임 시 자유로와 통일동산을 조성하는 등 파주와 인연이 깊다.

지난 6월 노씨 유족은 파주시를 방문해 통일동산을 장지로 쓰고 싶다는 의견을 밝혔는데, 당시 파주시는 “법적으로 장묘시설이 들어설 수 없는 곳”이라며 사실상 반대 뜻을 밝혔다고 한다.

하지만 유족의 거듭된 요청에 파주시는 “정부의 입장과 파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언론계, 종교계 등의 의견을 들어본 뒤 검토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이병호 남북교육연구소장은 “생전에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염원했기 때문에 묘를 통일동산에 쓰겠다는 것까지는 좋으나, 기념공원 조성은 안 된다. 묘비에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한 13대 대통령 노태우’ 정도를 새기고 묘지, 묘비도 검소하게 만드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만 이승욱 기자 mania@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