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5일 먹으면 코로나 완치"…치료약 40만명분 들어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40만명분 구매계약 체결을 눈앞에 두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모더나에 이어 얀센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CMO) 가능성도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백신 수급이 한층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PCR 검사 유료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혀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정부는 헬스장과 목욕장을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로 분류해 백신 미접종자가 이용하려면 PCR 검사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미접종자 차별 아니냐는 지적이 불거진 가운데 유료화까지 하면 미접종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27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PCR 검사 유료화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당장 유료화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일상 회복으로 개편해나가는 과정에서 PCR 검사도 목적에 따라 유료화할 필요성이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시설 입장을 위한 PCR 검사가 늘어날 때를 대비해 유료화나 민간 의료기관 활용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운동이 취미라고 밝힌 30대 직장인 이 모씨는 "사실상 백신 미접종자의 활동을 제한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백신 접종은 본인의 선택이고 이후 미접종으로 일어날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면 된다"며 "이틀마다 돈 내고 PCR 검사를 받아가면서 체육시설을 이용할 사람이 어디 있나,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불만을 피력했다. 정부 방침상 PCR 음성확인서 효력은 48시간 동안 유지된다.

전문가들도 'PCR 유료화'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는 "백신패스는 애초부터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 원칙으로 접근한 것"이라며 "미접종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식으로 PCR 검사 유료화 논의가 나온 건 조금 이른 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팬데믹 '게임체인저'로 기대되는 코로나19 경구치료제(알약) 40만명분이 국내에 공급될 전망이어서 일상 전환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26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정부는 40만명분 정도의 경구치료제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정부가 공식적으로 언급한 물량인 4만명분보다 10배 많은 것이다.

계약된 경구치료제 종류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상당 부분 미국 기업 머크(MSD)의 치료제일 가능성이 높다. MSD는 이달 초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경구치료제 '몰누피라비르'의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한 바 있으며 유럽의약품청(EMA) 역시 지난 25일 이 치료제에 대한 순차 심사에 들어간 상태다. MSD 외에 로슈·화이자 등 제약사도 임상 3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유 비서실장은 "먹는 치료제는 확진자 전부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명확히 중증으로 가고 있는 환자에게 선택적으로 처방된다"며 "40만명분은 충분한 양일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경구치료제 계약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29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얀센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 가능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GC녹십자가 얀센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다음달 2일 열릴 제2차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에서 발표 안건으로 공식화될 전망이다.

다만 GC녹십자 관계자는 "얀센 백신 위탁생산에 관해 공식적으로 확인해줄 부분은 없다"고 밝혔다. 얀센 백신이 국내에서 생산되면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모더나에 이어 국내에서 위탁생산되는 네 번째 코로나19 백신이 된다.

28일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생산한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이 첫 출하된다. 정부는 전날 삼성바이오가 생산한 모더나 백신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긴급사용승인을 받았으며 이번주부터 신규·2차 접종, 추가 접종(부스터샷) 등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전날에 비해 686명 늘어난 1952명으로 사흘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정희영 기자 / 신유경 기자 / 한재범 기자]

학생증에 백신패스…대학가도 '위드 코로나'

이화여대·한국외대 내달 1일
소규모 강의부터 대면 전환
경북대는 51인 수업까지 시행

인하대, 학생증에 접종 표시
백신 맞아야 교내 시설 이용

일각선 코로나 확산 우려도

매일경제

정부의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대학가에서도 속속 대면수업을 확대하고 있다. 기존에는 실험·실습·실기 과목에 한해 제한적으로 실시되던 대면수업이 소규모 이론 강의에도 적용돼 대학 캠퍼스가 1년6개월여 만에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대학가에 따르면 서강대는 이날부터 40명 이하 소규모 수업에 한해 대면수업을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서강대 관계자는 "이번 학기 수강신청을 할 당시 대면수업이라고 고지한 수업에 한해 대면과 비대면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수업을 실시한다"며 "이전부터 이공계 실험·실습과 체육 실기 과목은 일부 대면으로 진행되고 있었는데 이론수업까지 확대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명대도 이날부터 대면수업과 활동을 적극적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수강 인원이 25명 이하인 수업과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은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융합수업이 가능한 방식이다. 융합수업은 강의실 수용 인원의 50% 범위에서 대면수업 참여·미참여 학생을 분리해 조를 편성하고, 대면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에게는 실시간 영상 강의 프로그램과 강의 녹화 시스템 등을 활용해 원격으로 수업을 전달한다. 홍성태 상명대 총장은 이날 캠퍼스에 등교하는 학생들을 맞이하며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내고 드디어 캠퍼스에서 만난 우리 학생들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달 초에 숭실대, 숙명여대, 성균관대 등에서 소규모 강좌를 중심으로 대면수업을 시작한 데 이어 지난 18일에는 서울대가 이론수업까지 대면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각 대학 캠퍼스가 정상화되는 모습이다. 현재 중앙대, 국민대, 연세대 등도 대면 강의를 일정 인원 이하 수업에 확대 시행하고 있다. 이화여대와 한국외대, 인하대는 다음달 1일부터 각각 수강생 50명 이하, 40명 이하, 30명 이하 수업에 한해 대면수업을 재개한다. 고려대는 다음달 3일부터 학부는 수강생 50명 미만, 대학원은 20명 미만 수업을 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면수업 재개에 발맞춰 각 대학의 방역 시스템 구축도 빨라진다. 인하대는 수업과 대학 생활의 완전 정상화를 목표로 '코로나19 안심캠퍼스'를 구축한다. 대면수업을 재개하는 다음달 1일부터 대학 내 실외 체육시설과 컴퓨터 실습실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코로나19 백신 인센티브제를 도입하고, 기존 모바일 학생증에 백신 접종 여부를 표시해 '백신패스'에 활용할 계획이다.

지방 소재 대학들도 대면수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경북대는 다음달 1일부터 수강생 50명 이하 실험·실습·실기·이론 교과목뿐만 아니라 수강 인원 51명 이상의 이론 교과목 모두를 대면 강의로 진행한다. 청주대는 1~2학년 전공 과목에 대해 전면 대면수업을 진행하고, 교양의 경우 수강 인원 50명 이하 과목을 대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대면수업은 대부분 학교에서 교수와 학생의 동의를 거쳐 결정되는데, 오히려 비대면수업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그동안 비대면수업에 익숙해진 학생들이 대면수업 전환에 거부감을 갖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고려대에 재학 중인 이 모씨(23)는 "대면 전환을 두고 투표를 하고 있는데, 절반 이상의 수강생이 비대면에 투표했다"고 말했다.

대면수업 확대에 따른 교내 집단감염 우려도 나온다. 27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브리핑에서 "코로나19와 독감 동시 유행이 우려되고, 대학 대면수업에서 감염 위험이 상존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25일 서울대 커뮤니티에는 "교양 과목 중간고사 대면시험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검사 안내를 받았다"는 글이 다수 올라오기도 했다.

[김금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