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노태우 명복 빈 文대통령, 조문은 안간다…靑 "내부 이견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이정현 기자] [the300](종합)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이 대신 조문]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조문한 뒤 유족과 대화하고 있다. 2021.10.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 조문을 가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신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빈소를 찾아 유족들에게 위로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빈소에 직접 조문을 하는가'란 질문에 "대통령께서 내일 오전에 순방을 떠나시고, 오늘 오후 4시와 8시에 중요한 다자 정상회의가 있다"며 "그래서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조문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청와대 본관에서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 8시에는 '동아시아 화상 정상회의(EAS)'가 예정돼 있다. 28일부터는 7박9일간 유럽 순방을 떠난다.

이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 장례식이 이날 국무회의를 통해 국가장으로 결정됐음에도 대통령이 조문을 가지 않는 배경에 대해 거듭 '일정 때문'임을 밝히며 "조문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 내 이견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장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도 참모회의에서 이견은 없었다"며 "하루가 지나 추모 메시지가 나온 것은 어제(26일)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대상) 국정감사도 있었고 오늘 빈소가 공식적으로 차려지면서, 그런 여러 가지 상황적 요소들이 결합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오늘 애도 메시지는 국민 통합 차원으로 해석할 수 있나'라는 물음에는 "해석은 언론의 몫이고 국민들께서 해석하시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 국가장 결정 배경에 대해 5·18 단체와 진보진영 시민단체의 우려가 고심됐는지에 대해선 "시민단체에서 나온 성명서들을 검토했고 여러 가지들을 종합적으로, 복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국가장은 행정안전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회의 심의를 마친 후 대통령이 최종 결정한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순방 후 별도로 노 전 대통령을 찾을 가능성에 대해 "이후 참배와 같은 것에 대해서는 예단해서 말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지의 경우 행안부에 따르면 국립묘지 안장은 관련 법령에 따라 하지 않기로 했다고 이미 밝혔고 유족 측에서도 요청이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어디로 모실지는 아마 유족들을 중심으로 협의를 해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메시지는 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노태우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직접 조문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진보진영의 평가가 좋지 않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정부가 이날 오전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했지만, 일부 여권 지지층에선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특히 5·18 단체들은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고, 호남과 진보 성향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공개적으로 국가장에 반대하고 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 무궁화대훈장이 놓여져 있다. 2021.10.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이 내란죄 주범을 국가장으로 치른다면 그것은 대한민국의 자기부정"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선 진보진영의 반대가 컸던 국가장을 문 대통령이 결정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고인에 대해 최대한 배려를 했지만, 직접 조문까진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분위기다.

한편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은 이날 오후 4시쯤 노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아 약 20분간 조문했다. 조문을 마치고 나온 유 실장은 "대통령이 대신 전해달라는 메시지를 유가족께 전달해 드렸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고 슬픔을 당한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유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올 수도 있었는데 못온 이유가 무엇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일정을 많이 조정하려고 했는데 한-아세안 정상회담이 계속 이어지고 있고 내일 아침엔 G20(주요 20개국) 회의로 출국이 예정돼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앞으로도 올 계획이 없냐'는 질문에 "G20 회의에 가셔서 돌아오시는 날짜가 11월이 지나서기 때문에 장례 절차가 다 끝난 이후고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고 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는 것에 반대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엔 "노 전 대통령께서 적지않은 과도 있고 공도 있고 여러가지 국민 생각이 다를 것"이라며 "그런 부분들도 다 고려해서 그래도 절차에 따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가장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