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쿠데타 수단 군부, 국제사회 압박에 총리 체포 하루 만에 석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압둘라 함덕 수단 총리가 지난해 2월14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베를린|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쿠데타를 일으켰던 수단 군부가 압달라 함독 총리를 체포한 지 하루 만에 석방했다. 수단에서 최악의 경제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서방세계를 비롯해 중동 국가들까지 자금줄을 막아서겠다며 군부를 압박한 행동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군부와 민정의 불안정한 공생관계가 지속되고 있어 수단 국정운영 정상화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AFP통신은 26일(현지시간) 수단 총리실 발표를 인용해 쿠데타 이후 군부에 의해 구금됐던 함독 총리가 풀려났다고 보도했다. 총리실은 함독 총리가 아직까지 군에 의해 밀착 감시를 받고 있으며 과도정부 각료들과 군부·민간 공동통치기구인 주권위원회의 민간인 위원들은 아직 구금 상태라고 밝혔다.

군부의 쿠데타를 규탄하며 자금 지원 중단 압박에 나섰던 미국 정부는 함독 총리 석방 소식을 반겼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함독 총리가 통화했다”며 “(블링컨 장관은) 수단 군부에 구금 중인 모든 인사를 풀어주고 그들의 안전을 보장하라고 재차 촉구했다”고 밝혔다.

“내전을 막기 위함”이라며 쿠데타를 정당화했던 군부가 하루 만에 이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국제사회의 원조 중단 압박이 있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미국은 쿠데타 소식이 들려온 직후 민정 인사 석방을 요구하면서 7억달러(8180억원)에 달하는 원조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유럽연합(EU)도 “상황이 바뀌지 않으면 재정 지원을 포함한 EU와의 업무에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밝혔다. 결의안 위반국을 대상으로 제재와 인도적 지원 중단 등을 결정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6일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수단 사태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서구권 국가들뿐 아니라 수단이 속한 아랍연맹도 군부를 향해 헌법을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 서구권 지원이 끊길 경우 중동 국가들은 수단의 주요 자금줄이 된다. AFP통신은 “오마르 알바시르 전 수단 대통령이 축출된 직후 걸프 국가들은 수단에 자국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30억달러 원조를 약속했다”고 전했다. 앞서 미 국무부는 블링컨 장관이 군부 쿠데타 지도자인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을 지원해오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외무장관과 수단 쿠데타 사태에 대해 논의했으며, 양측 모두 군부의 정부 장악을 비난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집트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일부 중동국들이 부르한 장군에 대한 지원을 지속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미 애틀랜틱카운실 아프리카센터 분석가 캐머런 허드슨은 “일부 중동 지도자들은 ‘아랍의 봄’이 재연되는 것을 두려워한다”며 “그들은 강력한 군사 지도자를 선호한다”고 분석했다.

알바시르 대통령이 30년간 독재정치를 하는 동안 수단의 경제 상황은 심각하게 악화됐다. 최근 수개월간 인플레이션이 200%에 육박했으며 수단 시민들은 식량, 연료, 의약품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수단은 미 해병대 테러 사건 이후 28년 동안 미국에 의해 테러 지원국으로 지정돼 미국으로부터 각종 지원을 받지 못하다가 정권이 바뀐 2019년 테러 지원국 명단에서 겨우 해제됐다.



경향신문

수단 시민들이 26일(현지시간) 하르툼의 거리에서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에 저항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하르툼|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군부는 지난 25일 쿠데타를 일으키고 과도 정부를 해산, 함독 총리를 포함한 인사들을 체포해 구금했다. 로이터통신은 군부가 쿠데타에 저항하기 위해 거리로 나온 시위대에게 실탄을 발사해 최소 7명이 숨지고 140명이 다쳤다고 전했다.

수단에서는 2019년 독재 정권에 저항하는 시민들의 시위와 군부 쿠데타가 함께 일어나며 알바시르 대통령이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이후 군부와 야권이 연합해 주권위원회를 구성하고 단계적 민정 이양을 합의했지만 군부 세력은 암묵적으로 이에 불만을 품어왔다.

함독 총리는 석방됐지만 수단 국정 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앞서 군부는 2023년에 총선을 치러 민정을 이양하겠다면서 그때까지 군부가 수단을 통치하겠다고 밝혔으며, 함독 총리 석방 이후 별다른 성명을 발표하지 않았다. 군부는 전국에 인터넷을 차단하고 공항도 폐쇄했다.

[관련기사] 수단 군부, 쿠데타 저항 시위대에 실탄 발포…“7명 사망”

윤기은 기자 energyeu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