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전두환 장례식이라면 안 왔겠지만”…5·18 유족 대표, 노태우 조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도청에서 시민군 상황실장을 맡았던 박남선(오른쪽)씨가 27일 13대 대통령을 지낸 노태우씨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유족인 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왼쪽)과 아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과 인사하고 있다.2021. 10. 27.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 5·18 민주화운동 유족이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박남선 광주 5·18 유족 대표는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인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만약 전두환씨가 돌아가셨다면 저는 오지 않았을 테지만, 5·18 광주 학살의 만행에 대해 노태우 전 대통령은 수차례 자녀를 통해 책임을 통감하고 용서를 구하는 말을 해왔다”며 이날 조문 배경을 설명했다.

노 전 대통령의 장남인 재헌씨는 2019년부터 해마다 광주를 직접 찾아 국립 5·18 민주묘지에 참배와 함께 사죄 표명을 해오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부친 명의의 추모 화환을 헌화하기도 했다. 올해는 유족과 함께 5·18 희생자를 소재로 한 연극을 관람하기도 했다.

여전히 노 전 대통령 본인이 직접 5·18에 대한 사죄의 목소리를 낸 적이 없기에 유족 상당수는 5·18 진상규명과 관련한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하고 있는데, 노재헌씨는 이에 대해 “다음 기회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서울신문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도청에서 시민군 상황실장을 맡았던 박남선(오른쪽)씨가 27일 13대 대통령을 지낸 노태우씨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유족인 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왼쪽)과 아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을 위로하고 있다.2021. 10. 27.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은) 용서를 구했고 이제 더는 어떤 책임이나 이런 것을 물을 수 없는 시점이 되지 않았나 해서 오늘 이 자리에 온 것이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은 아들인 노재헌 변호사 통해서 수 차례 광주 학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거기에 대해서 사죄를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거듭 밝혔다.

박 대표 역시 “물론 본인(노 전 대통령)의 육성으로 그런 얘기를 들은 바는 없다. 본인이 직접 사죄를 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고 (말을) 했다“면서도 ”(본인이) 병석에 누워있기 때문에 올 수 없어서 아들인 노 변호사가 광주를 방문했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2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5·18민주묘지를 찾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씨(54)가 5·18유공자 김형영씨 묘에 헌화·참배하고 있다. 2021.4.2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대표는 “광주 학살에 대한 책임이 있는 전두환을 비롯한 어떤 사람도 지금까지 거기에 대한 책임이나 사죄 표명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노태우 전 대통령은 이에 입장을 밝혔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처음으로 온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두환씨는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광주 학살에 대한 사죄 표명을 하고 돌아가진 유족들이나 피해자들에게 용서를 구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고 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의 장례식을 국가장으로 치르는 데에 “잘못을 통렬히 반성하는 그런 입장이 있다면 굳이 국가장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노재헌씨는 고인의 생전 유지를 공개했다.
서울신문

조문 시작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 - 노태우 전 대통령이 향년 89세를 일기로 사망한 가운데 27일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이 시작되고 있다.2021.10.27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재헌씨는 고인의 생전 유지에 대해 “국가에 대해 생각과 책임이 많았기 때문에 잘했던 일, 못했던 일 다 본인의 무한 책임이라 생각하고 계셨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5·18 희생자에 대한 가슴 아픈 부분, 그 이후의 재임 시절 일어났던 여러 일에 대해서 본인의 책임과 과오가 있었다면 너그럽게 용서해주시기를 바랐다”고 전했다.

아울러 “역사의 나쁜 면은 본인이 다 짊어지고 가시겠다. 앞(앞으로의)의 세대는 희망을 갖고 살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평소에 하셨다”고 밝혔다.

노 변호사는 노 전 대통령의 이 같은 유언에 대해 “돌아가시기 전에 육성으로 남기진 못했지만, 평소 하셨던 말씀을 간단히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