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SKT·JTBC, AI영상 자막기술 공동 개발…“장애인 시청권 향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SK텔레콤이 JTBC스튜디오와 ‘실시간 AI 자동 자막서비스’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제공 | SK텔레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김민규기자]SK텔레콤과 JTBC스튜디오가 청각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시청권 향상과 K콘텐츠의 해외 확산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SK텔레콤은 27일 JTBC스튜디오와 ‘실시간 인공지능(AI) 자동 자막서비스’ 기술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드라마·예능 등 모든 프로그램과 IPTV,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다양한 미디어에 자막서비스를 제공하는 AI 미디어기술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

이 기술은 영상콘텐츠를 인식해 AI가 자동으로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화, 드라마의 대사가 배경음악 등에 묻혀 정확히 들리지 않는다는 시청자 불만을 해소하고 한국 문화나 한국어에 관심이 많은 해외 시청자들을 위한 한국어 서비스 제공효과도 있어 K콘텐츠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JTBC의 콘텐츠 제작·유통을 총괄하는 JTBC스튜디오가 AI 딥러닝을 위한 영상콘텐츠와 방송기술 컨설팅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미디어에 최적화된 음성인식 및 자막생성 원천기술을 개발해 함께 활용키로 했다.

스포츠서울

AI영상 자막 기술 개념도. 제공 | SK텔레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주요 방송사들은 사람이 직접 영상콘텐츠의 대화를 듣고 이를 자막화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4~5초 정도의 지연시간과 함께 일부 대화의 누락으로 제대로 시청하기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돼왔다. 또한 실시간 방송 이외의 VOD(주문형 비디오) 및 OTT에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청각장애인의 시청복지에 소홀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AI영상 자막기술은 그동안 수어방송이나 자막이 없어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부족했던 청각장애인들의 시청권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더불어 국내 콘텐츠의 해외 진출 측면에서도 대본이 있는 드라마 이외의 교양 및 예능 콘텐츠에도 자막파일 자동생성 및 싱크 기술이 포함돼 수출을 위한 준비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수출국 지역 언어로의 번역에 드는 시간과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주요 방송 채널에 실시간 제공되는 자막 서비스를 더 많은 채널 및 다양한 미디어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박창성 JTBC스튜디오 콘텐트사업본부장은 “JTBC 콘텐츠를 활용해 시청자 복지 향상을 위한 미디어기술 개발이 속도를 낼 수 있게 돼 뜻깊다.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사가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재광 SK텔레콤 미디어사업지원그룹장은 “JTBC스튜디오와의 제휴를 통해 딥러닝 콘텐츠와 방송 기술 컨설팅을 제공받게 돼 AI 미디어 기술 개발의 최대 난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미디어 기술이 시청자 복지 및 K콘텐트를 통한 한류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mg@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