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SLBM 쏜 '8·24영웅함' 신포 기지에 정박…위성 사진에 포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19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한 북한 잠수함 ‘8ㆍ24영웅함’이 함경남도 신포 기지에 정박해 있는 모습이 최근 상업용 위성에 포착됐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한국석좌(Korea Chair) 트위터 계정을 통해 25일(현지시간) 신포 기지를 촬영한 위성사진을 이튿날 공개했다. 해당 사진에는 천막 형태의 가림막으로 가려진 장소에 잠수함이 정박해 있다.

중앙일보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한국석좌(Korea Chair) 트위터 계정을 통해 25일(현지시간) 함경남도 신포 기지를 촬영한 위성사진을 이튿날 공개했다. 사진에는 가림막으로 가려진 '8.24영웅함'과 잠수함 미사일 발사관 입구를 향해 팔을 뻗은 기중기가 포착됐다. CSIS 한국석좌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CSIS 측은 “신포 남조선소(south shipyard)의 위성사진을 보면 8ㆍ24영웅함의 미사일 발사관 위 덮개(canopy) 입구를 향해 기중기 팔이 다가가 있다”며 “잠수함 뒤쪽엔 잠수할 수 있는 시험용 바지선이 정박해 있고, 주변에 작업자들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는 기중기를 이용해 잠수함에 미사일을 적재하는 등 관련 활동이 있었다는 것을 뜻하는 셈이다.

앞서 지난 21일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도 북한이 SLBM을 발사한 이튿날 신포 기지에 정박한 잠수함과 인접한 기중기 모습을 담은 위성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이같은 위성사진은 북한이 바지선이 아닌 잠수함에서 SLBM을 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풀이된다. 앞서 한ㆍ미 군 당국도 관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나타났다.〈중앙일보 10월 21일자 1, 3면〉

실제로 서욱 국방장관은 22일 국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한ㆍ미 당국에) 탐지된 제원과 공개된 영상을 고려해 봤을 때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수중 발사”라며 “고래급(2000t급) 잠수함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한국석좌(Korea Chair) 트위터 계정을 통해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함경남도 신포에서 동해상으로 시험발사하기 전날(지난 18일) 촬영된 남포 기지의 위성사진을 함께 공개했다. 사진에는 시헙발사용 바지선 동향이 담겼다. 이와 관련, CSIS 측은 ″전략적 기만 작전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CSIS 한국석좌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SIS는 평양에서 가까운 북한 해군의 남포 조선소를 촬영한 위성사진 2장도 같은 날 공개했다. 사진은 북한이 SLBM 시험발사를 하기 전날인 지난 18일과 23일에 각각 촬영한 것으로 조선소 내에서 미사일 시험발사용 바지선을 두고 여러 활동을 하는 정황이 담겼다.

CSIS 측은 “신포에서 SLBM 시험발사와 동시에 관찰된 이런 움직임은 북한의 전략적인 기만 작전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즉 북한이 SLBM 시험발사 장소를 혼동시키기 위해 서해 쪽에서도 이같이 활동했다는 얘기다.

이철재ㆍ김상진 기자 kine3@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