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일본 언론, 노태우 사망 일제히 보도…"문 정부, 국가장으로 화해 도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요미우리 “서울 올림픽 개최로 국제 지위 향상”
아사히 “전두환 측근으로 군사독재 정권 지지”
산케이 “문 정권, 국가장으로 화해 도모하지만, 논쟁 예상”


이투데이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식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사망 소식에 일본 언론도 주목했다. ‘올림픽을 성공시킨 대통령’부터 시작해 ‘민주화를 선언한 군 출신 대통령’, ‘전두환의 측근’ 등 다양한 평을 내놨다.

27일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냉전 종식기에 국내 안정화에 노력했던 노 전 대통령이 사망했다”며 사망 소식을 전했다. 신문은 “1987년 시민들 사이에서 높아지는 민주화 요구에 부응해 16년 만에 대통령 선거를 직선제로 시행했다”며 “1988년엔 서울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한국의 국제적 지위를 향상했다”고 설명했다.

외교와 관련해선 “소련과 중국 등 사회주의국가와의 수교를 통해 관계 정상화를 도모했다”며 북방외교를 조명했다. 또 “1990년 방일 당시엔 일왕이 ‘식민지 통치 당시 한국인들이 겪어야 했던 고통을 생각하면 통석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한일관계의 전환점이 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그가 광주 민주화운동을 군대로 제압한 데 책임을 안고 1997년 실형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노 전 대통령은 전두환의 측근으로 군사독재 정권을 지지했다”면서도 “민주화 선언을 발표하고 대통령 직선제를 부활시켜 혼란을 수습했다”고 설명했다. 방일 당시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일본 국회에서 연설한 점도 소개했다.

마이니치신문은 ‘군 출신으로 민주화를 선언하다’는 부제를 달고 올림픽 유치와 북방외교, 북한과의 유엔 동시 가입 등을 조명했다.

산케이신문은 노 전 대통령 장례가 닷새간 국가장으로 치러진다는 점에 주목했다. 신문은 ‘노 전 대통령의 국장 결정은 보수ㆍ진보의 화해 의도인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과오들에 대해 깊은 용서를 바란다”는 고인의 유언을 소개하며 화합의 가능성을 거론했다.

다만 “보통 전직 대통령은 국장 대상이지만, 노 씨는 쿠데타와 광주 사태에 관여한 반란죄로 징역 17년이 확정된 후 석방돼 국장에 반대하는 의견이 나온다”며 “문재인 정권이 대립하는 보수ㆍ진보의 화해를 도모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 같지만, 논쟁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이투데이/고대영 기자 (kodae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