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항공유 1년새 두 배"…항공업계 '위드코로나' 기대감에도 관세·석유부과금 부담 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강명연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업황 회복을 기대하던 항공업계가 웃지 못하고 있다. 최근 유가 상승으로 항공유 가격이 동반 급등하면서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어서다.

특히 수익성 악화를 겪던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수익성 개선을 기대했지만 당분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유 가격 상승으로 유류할증료 등 항공권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져 여객 회복에도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항공유지수 1년새 116.8% ↑…대한항공 연료비 2.5배 증가

27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글로벌 항공유지수(Jet Fuel Price Index)는 264.55로 한 달 전보다 11.9% 올랐다. 1년 전과 비교하면 116.8% 올라 두 배 이상 뛰어올랐다. 최근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이 7년 만에 처음으로 배럴당 80달러를 돌파하는 등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서다.

내달부터 방역을 완화하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기대감을 키우던 항공사들은 부담이 커지고 있다. 유류비는 항공사 영업비용의 약 4분의 1을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코로나19가 확산한 작년 초부터 유가가 하락하며 유류비 부담도 줄었지만 최근 유가 상승이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대한항공의 경우 작년 2분기 약 1650억원이었던 연료비는 1년 만에 약 4140억원으로 2.5배 늘었다. 연료 사용량이 34% 증가한 데 비해 유류비 단가가 94% 상승하면서 부담이 커졌다.

항공유 상승에 소비자가 부담하는 유류할증료도 급등하고 있다. 내달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이달보다 3단계 오른 6단계가 적용된다. 1만800원~8만400원이 부과돼, 4800원~3만6000원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오르게 된다. 국내선 유류할증료는 330원에서 5500원으로 오른다. 하지만 유류할증료가 유류비 상승분을 전부 반영하지 못해 항공사 이익은 악화할 수밖에 없다.

항공업계 노선 속속 재개하지만 유류할증료 등 부담…"국내선 관세 등 완화 필요" 주장도

항공사들은 유가 상승을 만회하기 위해 여객 회복에 사활을 걸고 있다. 고정비에 가까운 항공유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대한항공은 내달부터 하와이 노선 운항을 재개한다. 작년 4월 운항을 중단한 지 19개월 만이다. 최근 내국인의 방문객 수가 월 1000명으로 확대되는 등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서다. 하와이는 백신 접종 완료자에게 자가격리를 면제한다.

아시아나항공은 2003년 철수했던 인천~괌 노선을 18년 만에 취항한다. 에어서울 역시 12월부터 해당 노선을 재개한다. 제주항공은 인천~치앙마이 노선에 골프관광 목적의 전세기를 매주 운항한다. 괌과 태국 역시 백신 완료자를 대상으로 자가격리가 제외된다.

항공사들은 관광지를 중심으로 속속 운항을 재개하고 있다. 관광수입 비중이 높은 해당 지역이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방역을 완화하는 조치를 결정하면서 눌려 있던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다. 다만 여객이 본격적으로 회복하는 시점에 항공유 가격이 급등하며 소비자 부담도 덩달아 높아지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류할증료는 아직 큰 부담이 되는 수준은 아니지만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존 항공권 가격도 일정부분 인상돼야 하는데 여행이 재개되는 상황에서 업계가 수요 확보 경쟁을 벌이고 있어 섣불리 가격을 올리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가 항공업계를 대상으로 항공유 관련 부담을 줄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일부 나온다. 항공유는 유류세 면세를 적용받지만 국내선에 사용되는 항공유는 관세와 석유수입부과금을 낸다. 액화천연가스(LNG) 할당관세를 면제하기로 한 만큼 항공유에 대해서도 세금 인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적자가 지속되는 LCC들은 한푼이라도 줄이기 위해 항공유 관련 비용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요청하고 있다"며 "단기에 급등한 유가로 인한 국민 부담을 줄이는 차원의 결정이어서 항공사에도 적용이 가능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unsai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