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재택치료 원칙…의료체계 버틸 수 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건소 업무 과중, 응급 이송체계 불안은 풀어야 할 숙제

지자체들 전담 TF구성, 재택치료관리 의료기관 지정 등 나서

뉴스1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을 앞두고 25일 오후 대구 달서구보건소에서 달서구청 재택치료관리 전담팀 관계자들이 자가치료키트 구성품을 확인하고 있다. 자가치료키트에는 해열제, 산소포화도측정기, 손소독제, 체온계, 개인보호구(장갑, 마스크, 고글, 가운) 등으로 구성돼 있다. 2021.10.25/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오는 11월부터 확진자 치료가 현행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의 치료에서 재택치료 중심으로 바뀌게 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의료 시스템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건소 등의 의료체계 부담, 응급상황 발생 대처 역량 미비 등이 불안감이 있지만 위드코로나로 가기 위해 반드시 가야 할 길이기에 재택치료 전담 병원을 지정하는 등 각 지역이 만반의 준비에 나섰다.

◇ 정부, 70세 미만 모든 무증상 경증 환자 재택치료 원칙

정부는 지난 25일 의료·방역 분야의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초안을 공개했다. 그간 확진자들은 부모 돌봄이 필요한 미성년자 등을 제외하고는 무증상이나 경증을 막론하고 전부 시설에서 관리해왔다. 그런데 재택치료로 바뀌면 경증 확진자 입장에서 다른 시설에 무조건 입소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주고 의료 시스템 차원에서는 병상이 더 확보돼 위드코로나 대비를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런 순기능을 감안해도 규정을 너무 완화했거나 의료체계 역량을 고려하지 않은 것 아닌가 하는 의문도 생겨나고 있다.

초안에 따르면 정부는 70세 이상, 의식장애, 호흡곤란, 조절되지 않는 발열·당뇨·정신질환, 투석 등 입원이 필요한 환자와 감염에 취약한 주거 환경(고시원,노숙인등),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경증·무증상 확진자를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확대할 예정이다. 만약 재택치료자가 의료진의 면밀한 관찰이 필요할 경우 병·의원에서 외래진료를, 위중하다면 종합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게 한다.

문제는 재택 환자의 건강 모니터링과 약품 및 의료기기 전달, 격리 감시까지 맡고 있는 보건소의 과중한 업무 부담이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현재 전국에서 2000명이 넘는 환자들이 재택치료를 받고 있는데 모든 무증상 경증 환자로 확대되면 환자수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25일 공청회에서는 "재택치료 환자 업무까지 떠맡을 수 없다"는 관계자들의 원성이 쏟아졌다.

재택치료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전국 250여개 보건소에 3000여명의 인력을 추가 채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박건희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전국 보건소에 3000여명의 인력을 추가로 채용하려면 연간 2000억~30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면서 "그렇지만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에 비해서는 적은 비용"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에 인력 충원과 역학조사의 질 관리에 대한 부분이 안 드러나서 아쉽다"며 "구체적인 인력 확충 없이는 일상 회복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입원 요인이 있는 환자 등은 제외했지만 고위험 경증 무증상 환자에서 전체 경증 무증상 환자로 대상을 확대한 점도 우려를 사고 있다. 이는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도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인데 이들 환자들은 병세가 급속히 악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 21일 서울 서대문구에서 재택치료 중이던 68세 환자가 기관간 엇박자로 빠른 이송이 이뤄지지 않아 심정지로 숨진 일은 재택 치료의 또 다른 문제점을 드러냈다. 이 환자는 특별한 증상이나 기저질환이 없어 재택치료를 택한 경우였다. 기저질환 유무에 관계없이 70세 미만이라는 재택치료 연령대가 너무 높은 것일 수 있다는 의미다.

◇ 지자체, 전담팀 구성 및 지역 병원 지정 등 준비 박차

하지만 이미 재택 치료는 위드코로나로 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 되고 있다. 각 지자체들은 이에 따라 재택 치료로의 전환을 착착 준비하고 있다. 이미 지난달부터 정부 방침으로 정해져 각 지자체들은 시범 운영을 한 곳도 많을뿐더러 지역 대표 병원을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 의료기관으로 지정하는 등 더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재택치료자의 건강상태 악화에 대비해 응급대응 대책을 마련했다.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24시간 응급콜, 이송 핫라인을 운영하고 전담구급대도 2배 이상 늘린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25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재택기간 중 전반적 지원을 위해 서울시 재택치료전담지원TF 및 25개 자치구별 재택치료전담팀 1팀을 조직으로 단일화해 전담토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 건강관리를 위해 은평·동작구는 보건소 의료진이, 23개구는 협력병원에서 매일 2회 건강모니터링을 하고 응급 상황 시 전담팀과 함께 즉시 대처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 고양시와 용인시 등이 이달 초부터 재택치료를 시범 적용 실시 중이다.

경남도는 18개 시군에 19개팀, 197명의 재택치료 전담팀을 구성했고 충남, 경북 대구, 전남 등도 전담팀을 꾸리거나 인원을 충원하면서 재택치료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 중이다.

하지만 시민들은 재택치료자의 무단이탈에 대한 대비책이 부실한 점, 재택치료자에게 주변의 따가운 시선이 쏠릴 것을 우려했다. 한 시민은 "환자 몸 상태가 급속도로 나빠져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치료가 요구되지만, 아무래도 재택치료는 즉시 대응이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ungaung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