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삼바가 만든 모더나 이번주 도입…음성확인서 없어도 병원진료(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바 첫 위탁생산 모더나 전량 국내서 사용

음성확인서 없으면 면회·간병 '불가'

뉴스1

인천 송도 삼성바이오로직스 홍보관에 주사약을 담는 병이 전시돼 있다./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이형진 기자,김규빈 기자,강승지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가 국내에서 위탁생산한 모더나 백신 초도생산물량(PPQ) 243만5000회분이 이르면 이번 주 국내에 도입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범정부 백신도입 TF는 삼바가 생산한 모더나 백신이 지난 25일 긴급사용승임됨에 따라 국내에 도입한다고 26일 발표했다. 모더나 백신은 4분기 신규 및 2차 접종, 고위험군 대상 추가접종(부스터샷)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삼바와 모더나 간 위탁생산 계약은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순방한 것을 계기로 지난 5월 22일 체결했다.

삼바 백신 제조시설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인증을 25일 마쳤다. 이후 같은 날 질병관리청 신청에 따라 식약처 긴급사용승인이 마무리되면서 국내에서 생산한 모더나 백신을 도입하게 됐다.

국내에서 생산한 코로나19 백신을 국내로 도입한 것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한 아스트라제네카(AZ) 이후 두 번째 사례다. 생산 측면만 보면 AZ와 노바백스, 스푸트니크V에 이은 네 번째 생산 백신이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생산·공급하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인 만큼 식약처는 GMP 평가 및 전항목 품질검사 등 전문적인 검증절차를 진행했다.

류근혁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번 도입은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백신을 우리 국민이 접종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협력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접종증명·음성확인서 없어도 병원진료 '가능', 면회·간병 '불가'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백신 접종증명·음성확인서(백신패스)에 대해 "병원에 진료를 받으러 갈 때는 접종증명서나 음성확인서가 필요하지 않지만, 병동에 입원한 환자를 면회하러 가거나 간병,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접종증명·음성확인제(백신 패스)는 예방접종 이력이 확인되거나 48시간 이내 유전자 증폭(PCR) 검사 후 음성확인서를 소지한 사람만 시설 출입 및 이용을 허용하는 제도다. 방역당국은 누구나 예방접종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등을 통해 접종 이력을 확인·증명하도록 할 계획이다.

류근혁 제1총괄조정관 "(보건복지부 2차관)은 "면회·간병 때는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PCR 음성확인서를 지참한 미접종자만 출입할 수 있다"며 "다른 다중이용시설과 달리 18세 이하, 불가피한 접종 불가자에 대한 예외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접종증명·음성확인서(백신패스)의 취지는 기본적으로 접종완료자의 일상회복을 지원한다는 측면 이외에도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도와 위중증률과 치명률이 높은 미접종자를 보호하려고 하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뉴스1

정부가 '위드코로나'와 관련해 구체적인 방역 완화 계획안을 발표한 지난 25일 서울의 한 유흥거리에서 관계자가 맥주 박스를 옮기고 있다./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신패스 차별 논란에…당국 "미접종자 보호 위한 조치" 강조

정부는 백신 패스가 미접종자에 대한 불이익이라는 주장이 나오자 "(오히려) 미접종자를 위한 보호 조치"라고 반박했다. 다만 미접종자가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이틀마다 검사를 받고, 이로 인해 검사 수요가 폭증하는 것은 상황을 지켜보고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류근혁 제1총괄조정관 "접종 완료자 일상회복 지원 이외에도 감염 위험과 위중증·치명률이 높은 미접종자를 보호하려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정부 발표를 보면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마·경륜·경정 카지노 등 다중이용시설 5종과 감염이 취약한 의료기관·요양시설 입원·면회 중증장애인·치매시설, 경로당·노인복지관·문화센터에도 백신 패스를 한시적으로 도입한다.

접종 완료자는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등을 발급받아 자유롭게 이용하며, 미접종자는 음성확인서가 있어야 한다. 접종 기회가 적었던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알레르기 등의 의학적 사유로 불가피한 미접종자는 예외다.

◇정부 "접종률 80%, 일상 회복 위해 꼭 필요한 목표"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1차 접종은 누적 4084만7884명이 완료해 인구 대비 79.5%, 18세 이상 성인 기준 91.9% 접종률을 보였다.

접종 완료자는 누적 3642만4121명이다. 접종률은 전국민 대비 70.9%, 성인인구 기준 82.5%였다.

류근혁 제1총괄조정관은 "1차 접종률은 전 국민 79.5%로 (80% 달성은) 불가능한 목표가 아니다"라며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과학적 근거도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단계적으로 방역 조치를 완화하면 감염 위험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접종을 받지 않으면 지금보다 더 위험해지는 만큼 꼭 예방접종을 받아달라"고 강조했다.
s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