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만나는 날…이재명 '예비후보' 등록 마쳤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 기자]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20대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대선 예비후보로서 국민께 인사하는 마음이 설레고 두렵다는 소회를 밝혔다. 같은 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회동을 앞둔 시점이었다.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 등록…"셀레고 두렵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제 20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 측 박홍근·박찬대 민주당 의원이 이날 오전 경기 과천시 중앙선관위원회에서 이 후보에 대한 예비후보 등록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 후보는 "새로운 첫날을 시작한다"며 "익숙했던 출근길을 떠나 대통령 예비후보로서 국민께 인사드리러 가는 마음이 설레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막중한 책임감에도 주어진 소명을 다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이 후보는 "이력서 150여 장을 남겨두고 원룸에서 홀로 생을 마감한 청년을 잊지 않겠다"며 "공과금이 든 봉투와 죄송하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긴 송파 세 모녀를 잊지 않겠다"고 적었다. 이어 "경제적 어려움에 생업도 생명도 포기하신 자영업자 분들을 잊지 않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오늘의 가난보다 더 두려운 건 내일도 더 나아질 거란 희망이 없는 삶일 것"이라며 "반드시 희망을 만들어내겠다고 사랑하는 국민 삶의 변화를 만들어내겠다고 다짐해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의 최소한의 삶을 지켜주는 대한민국, 더 공정하고, 더 깨끗하고, 더 부강한 대한민국, 오늘부터 만들어가겠다. 이재명이 하겠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26일 오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과천청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 박홍근(왼쪽) 비서실장과 박찬대 수석대변인이 이 후보의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 후보자 등록신청서를 선관위 관계자에게 제출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文대통령-이재명 회동 "선거 말 못해…격려, 치하 자리"


이로써 이 후보의 대권 행보에도 속도가 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윤관석 사무총장, 이 후보 측 조정식 의원과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논의 중인데 출범 시기는 다음주를 넘기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확정되기 전까지 선대위를 출범하는 데 뜻을 모으고 구성 완료 및 발대식 시기 등을 두고 조율하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다음달 5일 선출된다.

박홍근 의원은 "아직 (선대위) 인사 논의까지 간 것은 아니"라며 "어떤 콘셉트로 할지, 어떤 기구를 설치할지 등을 중심으로 논의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각 기구에 어떤 분을 모실지는 이후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않을까 한다"며 "이재명 캠프 뿐 아니라 오히려 다른 캠프 또는 당직자나 중립 지대 의원들을 적재적소 배치하기 위한 논의"라고 했다.

경선 과정에서 치열하게 경쟁했던 같은당 후보들과 회동도 잇달아 추진된다. 이 후보는 이달 24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손을 맞잡은 데 이어 26일 저녁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만남을 앞두고 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회동 시기에 대한 조율도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관심을 모으는 문 대통령과 회동도 이날 이뤄진다. 박 의원은 "아시는 것처럼 대통령 후보로서 의례적인 만남"이라며 "선거 중립의 의무가 청와대에도 있어서 선거 관련 한 일체의 말은 나눌 수 없고 여당 후보로 선출된 이후 대통령을 예방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격려하고 치하하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차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