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제 정신이냐" 손혜원이 민주당의 '윤석열 비판' 현수막 보고 성낸 까닭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 국민이 규탄한다' 민주당 현수막 문제점 비판
"시기도, 내용도, 표현 방식도 부적절... 한심하다"
한국일보

손혜원 전 의원이 비판한 더불어민주당 현수막. 손 전 의원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열린민주당 소속 손혜원 전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 옹호 발언을 비판한 '친정' 더불어민주당 현수막을 두고 "시기도, 내용도, 표현 방식도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25일 본인 유튜브 방송에서다.

손 전 의원은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민주당 서울시당이 내건 '전두환 찬양 망언자. 전 국민이 규탄한다'는 현수막 사진을 찍어 올리며 "민주당이 제정신이 아닌 듯하다. 현수막이 왜 한심한 것인지 지적해 드리겠다"고 예고했었다.

먼저 손 전 의원이 문제 삼은 건 내용 자체다. "현수막은 국민을 향한 메시지로, 상대가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하든지, 상대가 잘 몰랐지만 이야기했을 때 손 잡고 따라올 이야기를 해야 하는 것"인데 문제의 현수막은 그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전 국민이 규탄한다' 누구를? "표현 방식도 내용도 애매모호"

한국일보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전북지역 의원들이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의 '전두환 전 대통령이 정치는 잘했다' 발언에 대해 즉각 대선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 전 의원은 "전두환 찬양 망언자를 규탄한다고 전 국민이 깃발을 들 테니 '너희들도 다같이 이 사람을 규탄한다고 생각하지?'라는 강요를 하는 것"이라며 "전 국민이란 오만한 단어를 쓴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표현 방식도 서툴렀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이 내건 현수막에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건, '전 국민이 규탄한다'는 글자다. 그래서 누구를 규탄한다는 것이냐는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대목인 '전두환 찬양 망언자'는 왼쪽 위 작은 글씨로 써 있다. ①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한번 더 생각하게 하고, ②핵심 내용을 시각적으로 소외시켰다는 점에서 직관적으로 메시지를 던져야 하는 현수막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손 전 의원은 "민주당 입장에선 윤석열 전 총장을 비판하려고 현수막을 만든 것이겠지만, 선거법 위반 문제로 윤석열 이름조차 쓰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이 유추하고 상상하게 만드는 애매모호한 메시지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브랜드 전문가 손혜원 "현수막은 국민 향한 메시지, 정신 차려야"

한국일보

지난해 7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추모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제작한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망 직전 박 시장이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해당 현수막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전 국민이 규탄한다' 바로 뒤에 현수막을 단 '민주당' 글자가 이어지면서 마치 민주당을 규탄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오독의 위험도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걸 쓰려고 했으면 '전 국민이 규탄한다. 전두환 망언자'라고 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만약에 현수막을 단다면, 우리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늦게 시작했지만 전 세계에서 몇 번째로 백신을 맞고 있다(백신 접종률이 높다) 이런 말을 멋지게 만들어서 사람들을 안심시켜야 한다"며 '지금 몇%이지만, 앞으로 몇 %를 향해 갑니다'라든지,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십시오'라든지"라고 덧붙였다.

손 전 의원은 "이런 현수막을 만들려고 한 사람이나 허락해준 사람들이 너무 한심하다"며 민주당을 향한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이어 "대선에서 후보를 홍보하는 건 캠프가 아니라 당이다. 이런 식으로 세상 돌아가는 거 무심하게 반응하면서 선거를 어떻게 치르겠다는 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손 전 의원은 정치 입문 전 브랜드 디자이너로 활동했다. '참이슬', '처음처럼', '힐스테이트', '트롬' 등이 그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 때 영입돼 더불어민주당 로고와 당명 개정 작업을 주도했다. 2016년 총선에서 서울 마포을에 출마해 당선됐으나 2019년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자진 탈당했고, 정봉주 전 의원과 열린민주당 창당을 주도했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