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페북 최대 위기"…17개 美 언론사들 컨소시엄 내부문건 보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프랜시스 하우겐 제출한 내부문건 입수해 보도
CNN "17년 페북 역사에서 가장 광범위한 위기"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 페이스북 내부고발자 프랜시스 하우겐이 5일(현지시간) 워싱턴 상원에서 열린 미국 상원의 소비자보호 분과위원회가 개최한 청문회에 출석해 증언하고 있다. 하우겐은 페이스북이 청소년의 정신건강 해악성을 알고도 방관하고 유해 정보를 더 노출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변경하는 등 이윤 최대화에만 몰두했다고 주장했다. 2021.10.0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내부고발자의 폭로 이후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미국의 17개 언론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페이스북의 문제를 지적하는 보도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25일(현지시간) CNN은 미국 17개 언론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페이스북 내부 고발자 프랜시스 하우겐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의회에 제출한 내부문건을 입수해 보도하기 시작했다면서 "회사의 17년 역사에서 가장 강렬하고 광범위한 위기가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페이스북 페이퍼'라고 불리는 문건으로, 컨소시엄에 속한 언론사들은 하우겐 측 법률 고문이 검토해 일부 편집한 수정본을 토대로 한달간 강도 높게 조사했다.

앞서 인스타그램이 10대 소녀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는 미 상원 소위원회 청문회를 촉발시켰고 내부 고발자 하우겐도 출석해 증언했다.

또 소위원회 위원들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의 증언을 요청했고, 지난 22일 다른 전직 페이스북 직원이 하우겐과 비슷한 의혹으로 회사를 SEC에 익명으로 고소했다.

CNN은 페이스북이 이전에도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콘텐츠 조정, 경쟁사 접근방식에 대한 스캔들이 있었다며 이번에는 사업 전반에 걸친 우려와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혐오 발언과 잘못된 정보에 대처하기 위한 접근법, 글로벌 성장 관리, 플랫폼에서 젊은 사용자 보호 등 모든 것이 불편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CNN은 내부 문건을 검토해 페이스북이 강제, 사기, 강요, 속임수 등을 통해 가정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인신매매하는 활동에 플랫폼이 사용됐다는 것을 2018년부터 알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상황이 악화되자 2019년 애플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경고했으며 문제는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해 말 페이스북이 베트남 공산당의 반정부 인사들을 검열하라는 요구에 직면했고, 사업을 접어야 할 위기에 처하자 마크 저커버그는 이를 들어주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1월 베트남 당대회를 앞두고 페이스북이 '반국가' 게시물에 대한 검열을 대폭 강화해 정부가 플랫폼에 대한 거의 완전한 통제권을 갖게 됐다고 현지 활동가들은 전했다.

이처럼 비판적인 보도가 계속 흘러나오자 페이스북은 사명 변경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CNN에 플랫폼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6년부터 총 130억달러를 투자했으며 전세계 4만명이 플랫폼의 안전과 보안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CNN은 "앞으로 페이스북이 현재와 미래의 내부고발자들의 폭로에 대응해 얼마나 많이 변화할 것인지 지켜볼 일"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같은 날 페이스북 내부고발자인 프랜시스 하우겐은 영국 의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페이스북에 대해 "증오를 더 악화시키고 있다"며 새로운 규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페이스북 안전팀의 자원이 부족했다면서 "페이스북은 안전을 위해 작은 이익이라도 희생되는 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