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11월 8일부터 미국 입국하려면? 코로나 백신 접종 필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백악관, 바이든 대통령 명의 포고문 발표
18세 이상 백신 접종 마쳐야 미국 입국 원칙적 가능
코로나 음성 확인서 외 조건 추가...일부 예외 조항 존재
한국일보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미국행 탑승객 검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지난해 3월 2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영종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달 8일(현지시간)부터 비행기를 타고 미국에 가려는 한국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한다. 일부 예외 조항이 있기는 하나 기존 음성 확인서 제출 때보다 미국 입국 조건이 까다로워진 셈이다.

백악관은 25일 조 바이든 대통령 명의 포고문을 통해 8일부터 미국 시민권이 없는 비이민 항공 입국자는 원칙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미국 입국이 가능하다라고 발표했다.

포고문의 백신 접종 및 검사 기준에 따르면 18세 이상 성인의 경우 면역 형성에 필요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쳐야 미국행 비행기 탑승이 가능하다. 비행기 탑승 전에는 코로나19 음성 증명서도 제시해야 한다.

다만 △아직 백신 접종이 용이하지 않은 18세 미만 청소년과 어린이 △의료 문제로 인해 백신 접종을 하지 못한 사람 △긴급한 인도주의 사유가 있는 사람 등은 이 기준 적용을 받지 않는다. 또 항공사 직원, 외국 정부 공무원과 그 직계가족도 예외가 인정된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은 채 미국에 입국할 경우 60일 이내에 완전 접종을 하는 데 동의해야 한다. 이번 기준은 11월 8일 0시 1분 이후에 출발한 항공편 탑승객부터 적용된다.
한국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펜실베이니아주 스크랜턴을 방문해 인프라 계획과 각종 의제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스크랜턴=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접종이 인정되는 코로나19 백신은 미국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은 화이자, 모더나, 얀센을 비롯해 세계보건기구(WHO)가 인정한 아스트라제네카, 시노팜, 시노백 백신 등이다. 미국 당국은 항공사들이 비행기 탑승 전 승객이 이런 요건을 갖췄는지 의무 검사를 하도록 했고, 미국 도착 후에도 무작위검사를 하기로 했다.

한국의 경우 기존에는 코로나19 음성 증명만 하면 미국 입국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하게 됐다.

미국 당국은 캐나다, 멕시코 등 육로로 입국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도 조만간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포고는 미국 대통령이 종료할 때까지 효력이 유지된다.


워싱턴= 정상원 특파원 ornot@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