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입국 제한과 금지

美, 백신 미접종 외국인 항공 입국 제한하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미접종자 미국 입국 봉쇄”

미국 정부가 항공편을 통해 미국에 입국하는 비(非)시민권자의 백신 완전 접종을 원칙적으로 의무화하겠다고 25일(현지 시각) 발표했다.

조선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각)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열린 CNN 방송 타운홀 미팅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악관이 이날 홈페이지에 공개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포고문에 따르면 오는 11월8일 0시1분부터 미 시민권이 없는 비이민 항공 입국자는 원칙적으로 코로나 백신을 완전 접종한 상태여야 한다. 이번 포고문은 항공 입국자에게만 적용된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다만 항공사 직원을 비롯해 외국 정부 공무원과 그 직계 가족 등은 예외가 인정된다. 이 경우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수립한 공중 보건 예방 조치를 준수해야 한다. 마스크 착용 및 격리, 자가 격리, 출발 전 코로나 검사 증명서 제출 등이 포함된다.

이번 포고는 대통령이 종료할 때까지 효력을 유지한다. 다만 시행 시작일인 11월8일 0시1분 이전에 출발한 항공편 탑승객까지는 이 포고문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포고문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와 CDC가 허가한 백신을 맞지 않은 외국인 대부분으로부터 미국(입국)을 봉쇄하는 조치”라고 평가했다.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번 조치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비시민권자이고 이민자가 아닌 이들을 상대로 한 백신 접종 요구에 예외는 매우 제한적일 것”이라며 “CDC는 18세 미만 어린이와 총 접종률 10% 미만인 국가를 포함해 매우 협소한 범위의 예외 목록을 결정했다”라고 했다.

[워싱턴=이민석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