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나홀로가구’ 소외 없도록… 먹거리·귀가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1인가구 맞춤대책

청년세대 300가구에 식자재

전입자들엔 ‘웰컴박스’ 제공

15곳 ‘안심마을보안관’ 운영

심야시간 순찰… 안전 강화도

서울시가 1인가구의 5대 불안(안전·질병·빈곤·외로움·주거) 해소를 위한 정책들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 직후 1인가구 전담조직인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을 설치하고 먹거리, 범죄예방 등 맞춤형 지원에 나섰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의 3집 중 1집은 1인가구다. 2018년 32%(122만9421가구)에서 지난해 34.9%(139만701가구)로 비중이 점차 늘고 있다. 시는 청년(만 19~29세) 1인가구의 식생활 역량강화를 위해 오는 29일부터 12월 말까지 ‘착한 먹거리 지원’ 사업을 운영한다. 1인가구의 약 40%를 차지하는 청년세대를 대상으로 300가구를 선정해 6회에 걸쳐 ‘착한 먹거리 꾸러미’를 제공한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꾸러미는 CJ제일제당에서 기부한 햇반, 볶음밥, 떡갈비 등 가공식품을 비롯해 지역 전통시장의 제철 못난이 농산물 등 ‘식자재 새활용’(착한먹거리)을 통해 구성했다. 식자재 새활용은 맛과 영양에는 문제가 없으나 중량 차이나 유통채널 납품기한 문제, 외관상 문제 등으로 하자가 생긴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다.

꾸러미 지원은 ‘청년센터 은평 오랑’이 맡는다. 센터는 CJ제일제당과 함께 기부된 식품을 지역주민 등과 나누는 ‘나눔 냉장고’를 운영하고 꾸러미를 활용한 조리법, 식생활 교육자료 등 1인가구 프로그램에도 나선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오는 25일부터 5일간 열리는 ‘서울 먹거리문화축제’에서는 ‘1인가구 청년들의 착한 먹거리 이야기’ 토크쇼가 진행된다.

다른 지역에서 서울로 전입한 청년 1인가구는 서울살이 적응을 돕는 ‘웰컴박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여기에는 서울생활 정보, 서울지도, 안전키트가 기본으로 담기고 각자 관심에 맞는 ‘홈트세트’, ‘식기세트’, ‘홈인테리어세트’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다음달 10일까지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무작위 추첨을 통해 올해 3600명을 선발한다.

안전에 취약한 1인가구 귀가지원은 강화한다. 시는 25일부터 1인가구 비중이 높은 서울시 광진구 화양동, 관악구 서원동, 서대문구 신촌동, 마포구 서교동 등 15개소를 대상으로 ‘안심마을보안관’ 시범사업을 운영하기로 했다. 보안관들은 심야시간(오후 9시~익일 오전 2시30분) 동네 곳곳을 순찰하며 위급상황을 주시한다.

보안관은 각 자치구를 통해 60명을 선발했다. 이 중 절반은 전직 경찰 등 범죄예방 경력이 있거나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들로 구성했다. 이들은 직무 이론 및 현장교육을 통해 범죄 대응방법을 숙지한 뒤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순찰 중 범죄나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관할 경찰서에 즉시 신고하도록 했다. 이들은 골목에 꺼진 보안등이 있는지, 파손된 길이 있는지, 빗물받이가 막힌 곳이 없는지 등을 점검하며 생활안전에도 힘쓴다.

이해선 서울시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장은 “서울시는 자치구·서울경찰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1인가구 밀집지역에 안전망을 구축하는 등 시민 누구나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안승진 기자 prod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