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손준성 구속영장은 사필귀정” 尹측 “공수처의 야당 선거개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사필귀정”이라며 “이 사건과 연루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뻔뻔한 태도로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잘못을 이실직고하라”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총장 측은 “공수처가 손 검사 측에 대선 경선 일정을 언급하며 조속한 출석 조사 필요성을 제기하고 영장을 청구했다”면서 “명백한 ‘선거 개입’이자 ‘선거 공작’”이라고 반발했다.

조선일보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지난 9월 16일 오전 대구고검으로 출근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무(無)조사 영장 청구가 이례적이라는 지적이 있지만 손 검사가 출석 요청에 불응하는 비협조적 태도로 일관해 곧바로 영장이 청구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며 “공수처가 손 검사의 관여 여부를 충분히 입증할 증거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는 방증으로도 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손 검사는 검찰의 일원으로서 야당과 정치적으로 결탁해 고발을 사주하고 선거에 개입하는 공작을 벌이려고 했다는 점에서도 변명할 말은 없을 것”이라며 “(사주 의혹을 받는) 윤 전 총장도 자신의 수족이 벌인 국기문란 행위의 책임을 전면 부인하는 뻔뻔한 태도로 국민을 기만하지 말라”고 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손 검사 구속영장 청구는 ‘정치적 중립’과 ‘적법 절차 원칙’을 땅에 내팽개친 처사”라며 “야당 경선일에 임박해 이런 정치 공작을 벌이다니 국민이 무섭지 않으냐”고 했다. 그러면서 “공수처 검사는 손준성 변호인에게 ‘대선 후보 경선 일정 등을 고려해 조속한 출석 조사가 필요하다’는 문자를 보냈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해야 할 공수처가 야당 경선 일정을 고려해 수사를 서두른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말인가. 명백한 ‘선거 개입’이자 ‘선거 공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공수처 검사가 이런 기상천외한 방법을 혼자 생각하여 결행했을 리 없다. 누가 지시한 것인가”라며 “제보 사주로 윤석열 후보를 쓰러뜨리려는 1차 공작이 통하지 않자 이제 영장을 사주하는 2차 공작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