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지사직 사퇴 이어 26일 문 대통령 회동…‘본선 모드’ 이재명, 높아진 ‘검증 파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지사직 사퇴’ 이재명 앞에 놓인 과제들
국민의힘, 특위 꾸려 대공세 예고

경향신문

마지막 서명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경기도청에서 지사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오며 한 공무원의 요청으로 공책에 사인을 해주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57)가 25일 경기지사직에서 물러나면서 본선 궤도에 올라탔다. 이 후보는 전날 이낙연 전 대표와 회동한 데 이어 26일에는 문재인 대통령,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만나는 등 민주당 대선 후보로서 수순을 밟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 후보가 앞으로 마주할 과제는 간단치 않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부터 대표 공약인 기본소득 정책까지 ‘검증 바리케이드’가 겹겹이 놓여 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380만 도민의 삶을 책임지는 자리에서 5000만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나라의 대표 일꾼이 되고자 한다”며 지사직 사퇴의 뜻을 밝혔다. 2018년 7월 취임한 지 3년4개월 만이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이 부러워하는 경기도를 만들었던 것처럼, 대전환의 위기를 대도약의 기회로 삼아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선도국가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도지사로서) 맡긴 일을 마지막까지 다 하지 못한 느낌이라 매우 아쉽고 도민들께 죄송하다”고 했다.

이 후보는 2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뒤 대선 후보로서 행보를 본격화한다. 문재인 대통령과도 같은 날 면담을 갖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이 후보가 26일 오전 11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면담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지 16일 만이다. 오후에는 경선 후보였던 정세균 전 총리와 회동한다.

이낙연계와 융합·‘대표 브랜드’ 기본소득 내부 조율 등 숙제
청와대 비공개 면담 후 오후엔 정세균과 회동…‘원팀’ 행보

이 후보는 본선 행보를 시작하면서 중도 확장을 위해 민생·경제에 무게를 둘 것으로 전망된다. 지사 신분을 벗어나 여당 ‘대선 후보’로 거듭난 만큼 검증의 무게는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야권은 집중 포화를 예고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국민검증특별위원회’를 당 공식 기구로 출범시켰다. 이준석 대표는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선을 준비하기 위해 대장동 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특위로 확대 개편하는 절차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대장동 의혹은 현재진행형이다. 지난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 후보가 대부분 사실관계를 해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의혹은 본선 내내 그의 뒤를 따라다닐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수사에서 새로운 의혹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후보 측근인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이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를 압박했다는 의혹이 대표적이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사실을 인지했는지 여부를 질문받자 “전혀 사실이 아닌 것 같다”며 “지엽 말단을 통해 여론을 조작하는 일부 세력들의 시도에는 국민들이 엄한 질책과 판단을 내리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지자, 토건비리 척결과 개발이익 완전 환수제 도입 등을 공언한 바 있다.

이 후보는 내부의 ‘비판적 지지’도 소화해야 한다. 이낙연 전 대표가 전날 이 후보와 만나 선대위 상임고문을 맡기로 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 전 대표의 ‘신복지 공약’을 계승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 전 대표를 도왔던 현역 의원들 중에는 아직 이 후보의 자질이나 공약을 비판적으로 보는 시선이 적지 않다. 이 전 대표 캠프 출신 김종민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이 후보에게 거친 비판을 쏟아냈던 설훈 의원의 선대위 합류 여부에 대해 “이재명 후보에 대해 걱정했던 것들이 (경선에서는) 공격으로 보였지만, 이제는 우리 당 후보가 됐으니까 우리 당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계 의원들이 선대위에 합류하지만, ‘당내 야당’ 역할을 하며 비판의 시선은 거두지 않을 것이라는 뜻으로 읽힌다.

이 후보의 대표 브랜드인 기본소득도 내부 논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 전 대표 캠프 출신 한 의원은 “(이 후보가)기본소득 공약을 이미 발표했는데 (전면) 반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다만 당 정책으로 결정되기 전 조율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범 기자 ksb1231@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