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KT 인터넷 장애 '자체 오류' 결론…경찰 "범죄혐의 없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경찰 등 관계기관, KT본사·서버 조사
"범죄 혐의 없어…KT 자체 오류 추정"…추후 합동조사 예정
노컷뉴스

25일 오전 발생한 KT의 유·무선 통신 장애가 복구됐다. KT 관계자는 "데이터 망쪽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복구됐다"며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시내 한 KT 대리점 앞 모습.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오전 발생한 KT의 유·무선 통신 장애가 복구됐다. KT 관계자는 "데이터 망쪽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복구됐다"며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시내 한 KT 대리점 앞 모습. 황진환 기자25일 오전 발생한 KT 네트워크 장애 사태를 수사한 경찰이 사고 원인을 'KT 자체 오류'라고 잠정 결론내렸다.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발생한 KT 네트워크 장애는 KT 인터넷망에서 자체적으로 발생한 오류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성남시 분당에 위치한 KT본사와 서버가 있는 과천시 상황센터를 방문해 KT 관계자와 면담하고 네트워크 관련 자료를 살폈다. 이번 조사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관계 기관도 함께 했다.

그 결과 범죄 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앞서 KT 측은 디도스(DDoS) 공격으로 통신 오류가 발생한 것 같다고 밝혔다. 디도스는 특정 서버에 수용할 수 있는 이상의 정보를 한번에 보내 서버를 마비시키는 공격이다.

경찰은 KT 측이 스스로 밝힌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 경찰은 추후 관계 기관들과 합동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노컷뉴스

25일 오전 전국 곳곳에서 KT의 유·무선 통신 장애로 인해 서울 노원구 한 식당에서 종업원이 현금결제 및 계좌이체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오전 전국 곳곳에서 KT의 유·무선 통신 장애로 인해 서울 노원구 한 식당에서 종업원이 현금결제 및 계좌이체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진환 기자경찰 관계자는 "오늘 조사에선 범죄 혐의가 발견되지 않았다"며 "KT 측이 자체 조사한 뒤 수사를 의뢰할 경우 다시 합동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쯤 KT 네트워크가 작동하지 않는 장애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인터넷 검색부터 증권거래시스템, 상점의 결제 시스템 등도 모두 먹통이 됐다. 정오쯤에는 대부분 서비스가 복구됐지만, 일부 지역에선 복구가 늦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KT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문제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