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40분 불통’에 점심 장사 망쳤는데…KT “장애 3시간 넘어야 보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전 11시20분께부터 40분간 장애 발생

KT “장애지속 짧아 보상약관 해당 않는다” 언급


한겨레

25일 오전 한때 케이티(KT)의 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로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중단됐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케이티 광화문 사옥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발생한 케이티(KT)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장애 원인이 회사의 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회사가 발표했던 ‘디도스 공격’과 달리 케이티의 과실이 드러남에 따라 피해 가입자들의 보상 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11시20분께부터 케이티의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약 40분간 장애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전국 곳곳의 가입자들이 인터넷 서비스 이용에 큰 불편을 겪었다. 인터넷 검색부터 증권거래시스템, 상점의 결제시스템, 기업 업무시스템 등 케이티 인터넷 전반에 걸쳐 서비스가 불통됐다. 이 과정에서 일부 가입자는 일반 전화통화도 되지 않는 등 장애가 확산했다.

케이티는 이날 2시27분께 사고 원인에 대해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앞서 회사는 이날 낮 12시10분께 사고 원인을 “대규모 디도스 공격 발생” 때문이라고 발표했으나 한국인터넷진흥원 등과의 합동조사 결과 자체 네트워크의 결함을 인정했다.

라우팅이란 인터넷 접속 때 네트워크의 트래픽 경로를 설정해주는 인터넷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인터넷에서 미국 백악관 누리집을 검색해 접근하려면 접속 요청 신호가 태평양을 건너 순서대로 전달돼야 하고, 반대 방향으로도 그 신호가 순서대로 와야 한다. 이 경로를 라우팅 경로라고 부른다.

이날 서비스 장애는 평소 정상적으로 전달되던 신호가 특정 구간에서 작동하지 않으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경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어느 구간에서 네트워크 장비 문제 등으로 (신호전달이) 안 될 경우를 대비해 통상 경로를 우회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체계를 갖추는데 이번 상황은 그게 안 됐던 것 같다”며 “(일부 지역에 한정해) 부분적인 서비스 장애는 이해가 되지만, 전국망이 마비됐다는 건 근본적으로 (케이티) 내부 이슈가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의 구체적인 원인은 현재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새 네트워크 장비를 증설할 때 당장의 서비스를 위해 기존 장비와의 연결성 등을 검토하지 않았을 가능성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케이티 관계자는 “(경로설정 오류 원인이) 구체적으로 장비 증설 과정이었는지, 세팅 과정이었는지 등은 좀 더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인터넷 서비스의 장애로 큰 혼란을 겪은 케이티 가입자들의 관심은 피해 보상 여부에 쏠리고 있다. 앞서 케이티는 2018년 서울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 때 서울 마포구·서대문구·중구·용산구 등 일부 지역에 발생한 통신 장애로 개인 가입자와 소상공인 등에게 요금 감면 등을 조처를 취한 바 있다. 통신 장애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에 대한 보상은 개인 가입자의 경우 통신사 이용약관, 법인(기업) 가입자는 계약서의 특약사항에 따라 정해진다.

이에 대해 케이티 쪽은 “현재 사고 원인규명과 복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고객 보상 여부를 얘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면서도 “(스마트폰 등 무선인터넷 기준) 이용약관상 피해 보상 기준은 (장애 발생) 연속 3시간 이상이다”라고 말했다. 다시 말해, 이날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장애는 1시간 안팎에 불과했던 만큼 가입자 피해 보상이 어렵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김주호 참여연대 사회경제1팀장은 “간편결제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물론 최근엔 택시호출, 배달주문 앱 등을 사용해 생계활동을 하는 자영업자들도 많은데 현재의 통신사 이용약관은 유선전화 시절에 만들어진 것이라 이들의 피해 규모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 하고 있다”며 “약관 개정은 물론, 2018년 아현국사 화재 때와 마찬가지로 케이티가 국가기간통신망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포괄적인 피해보상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