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NHN DATA "야놀자·여기어때, 숙박 플랫폼 양강구도 고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올 들어 국내 숙박 플랫폼 시장의 양강구도가 더욱 고착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NHN DATA가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다이티(Dighty)'를 활용해 약 2800만개의 앱 설치 데이터(안드로이드)를 분석한 결과 9월 기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설치된 숙박 앱은 '야놀자'였다.

두 번째로 많이 설치된 앱은 '여기어때'였으며, 뒤를 이어 ▲에어비앤비 ▲데일리호텔 ▲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닷컴 ▲호텔스컴바인' 순으로 설치 수가 많았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두 플랫폼과 글로벌 OTA(온라인 여행사) 간 격차는 더 확대됐다. 연초 대비 야놀자, 여기어때의 설치 수는 소폭 증가한 반면 그 외 앱은 변동이 없거나 감소폭이 컸다. 지난 1월 첫째 주 대비 9월 넷째 주 '야놀자' 설치 수는 3.2%, '여기어때'는 0.1% 늘었다.

같은 기간 '호텔스컴바인'은 설치 수가 15.1% 줄었으며, '데일리호텔'은 14.3%, '아고다'는 9.2%, '호텔스닷컴'은 7.5% 감소했다.

숙박 플랫폼 주이용자층은 2030세대인 가운데, 40대 이상 이용자 비중이 두드러지는 앱도 있었다. 2030 비중이 가장 높은 앱은 '에어비앤비'로 전체 설치자의 77%가 20대와 30대였다. 이에 반해 '부킹닷컴'은 40대와 50대 설치자 비중이 48.6%로 절반에 달했다.

여러 개의 숙박 앱을 동시에 쓰는 이용자도 많았다. 특히 1위 플랫폼 '야놀자'를 함께 설치한 비율이 높았다. '에어비앤비' 설치자 중 절반(56.6%)이, '아고다' 설치자의 42.3%가 '야놀자'를 설치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국내 여행과 해외 여행 시 선호하는 숙박 앱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호텔 상품이 많은 '아고다'는 설치자의 16%가 동남아에서 즐겨 사용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 '그랩'이나 이커머스 플랫폼 '라자다'를 함께 설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에어비앤비' 설치자 중 '라자다'를 함께 이용하고 있는 경우는 1%에 그쳐,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 숙박 형태의 숙소가 해외 여행에서는 국내 여행 대비 선호되지 않음을 엿볼 수 있었다.

NHN DATA 관계자는 "'위드 코로나' 시대 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준비하는 여행 및 숙박 플랫폼 시장을 대상으로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했다"며 "시장 현황을 진단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여행 업계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