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KT 통신장애] 소상공인 울린 KT…인터넷 먹통에 '점심 장사' 망쳤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25일 오전 11시 30분께를 넘어선 시각. 스마트폰 인터넷 서비스 앱에서는 이같은 메시지가 속출했다. 코로나19 영향에 배달 음식을 시켜 먹을 수도 없었다. 하루 매출이 점심 배달 장사에 집중된 소규모 음식점들은 저마다 갑작스런 미주문 사태로 준비해놓은 식재료를 쓸수도 없었다. 그야말로 점심 인터넷 먹통 대란이었다.

뉴스핌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KT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한 25일 오전 11시 30분께 스마트폰의 한 앱 서비스애서 접속 불가 메시지가 나타나고 있다. 2021.10.25 biggerthanseoul@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의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와 일부 통화서비스가 이날 오전 11시 20분을 전후해 장애를 일으키면서 소상공인이 울상을 지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영업 손실이 막대한 가운데, 이번 인터넷 장애로 배달 주문 자체가 막혀버렸다. 지역 마다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날 장애 현상은 오후 1시 가까운 시각까지 이어진 것으로도 알려진다.

한 배달전문 음식점 대표는 "주문을 들어올 시간인데 주문이 원활하지 않아 무슨 일인가 했다"며 "매장 내 카드 결제기가 작동을 하지 않았을 뿐더러 KT에 통신 가입한 스마트폰 역시 먹통이 됐다"고 말했다.

한 회사원은 "업무가 바빠 간단하게 점심을 배달음식으로 시켜 먹으려고 했는데, 인터넷이 먹통이 되다보니 어려웠다"며 "회사 내부 와이파이 통신 역시 KT에 가입돼 서비스가 되다보니 인터넷 이용을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 KT 네트워크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한 시각이 점심시간 전후라는 점에서 소상공인들은 분통을 터트렸다. 코로나19 사태로 정부가 손실보상을 해주더라도 제한된 규모로 지원이 예고된 만큼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두번 울리는 것 아니냐"는 비난도 이어졌다.

더구나 음식점, 카페 등의 코로나 스마트출입인증 시스템인 QR코드 인식도 먹통이 돼 한때 혼란이 이어졌다. QR코드 인식을 통해 실제 출입 시간 등이 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으나 수기로 방문 이력을 표기하려다보니 소비자들의 불만도 이어졌다.

한 카페 주인은 "안쓰는 스마트폰으로 QR코드 인식 시스템을 구축해놓다보니 별도로 수기로 명부는 비치해두지 않았다"며 "일부는 방문 이력이 제대로 기입되지 않은 것 같다"고도 전했다.

갑작스런 네트워크 서비스 장애가 코로나 방역 시스템까지 마비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25일 오전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지사에서 소방관계자가 현장감식을 하고 있다. 2018.11.25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상당부분 줄어든 상황에서 다음달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이 예고됐으나 네트워크 장애는 또다른 복병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들린다.

이번 네트워크 장애를 두고 KT가 주장한 '디도스 공격'이 아닌, 설비 또는 관리 문제로 드러난다면 소상공인의 피해에 대한 영업손실 배상 청구서가 KT로 날아들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류필선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실장은 "2018년 KT 아현동 통신국 화재사고를 떠올리게 했다"며 "KT는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내놔야 할 뿐더러 소상공인의 손해 부분을 명확하게 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biggerthanseoul@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