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금리 흐름

"기준금리 1%포인트 오르면 중소기업, 이자부담 8.45%포인트 상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소기업 영업이익 감소폭, 대기업에 3배 달해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1%포인트 상승 시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영업이익 대비 이자비용이 8.45%포인트 상승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5일 중소기업중앙회가 한양대 전상경 교수와 강창모 교수에 '인플레이션, 양적 완화 축소 및 금리 인상의 영향과 향후 중소기업 지원정책 방향'에 대한 연구 용역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제조업체인 외부감사기업 2만1415곳(중소기업 2만255곳, 대기업·중견기업 1160곳)의 2000년~2020년 패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진행됐다.

연구 결과 기준금리가 1%포인트 오르면,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영업이익 대비 이자비용이 8.45%포인트 상승하는 것으로 나왔다.

중소기업은 2020년 표본 기준 영업이익의 약 63%를 이자비용으로 지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준금리 1%포인트 상승시 이자비용은 영업이익의 7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생산자물가상승률이 1%포인트 오를 때, 중소기업의 영업이익 감소폭은 0.27%포인트로 대기업(0.09%포인트)의 3배에 달했다. 또한 중소기업의 순이익은 0.26%포인트가 감소하는 것에 비해 대기업의 순이익은 오히려 0.02%포인트 증가하는 것로 확인됐다.

특히 원재료 가격 상승시 중소기업은 대·중견기업 대비 가격 전가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납품대금에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전상경 교수와 강창모 교수는 "물가상승과 금리 인상의 영향은 동 연구용역의 표본에 포함되지 않은 비외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는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며 "글로벌 공급망 붕괴,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 증가 등으로 인해 추가 원가 상승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중소기업 대응능력 제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위해 우량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과 원가 상승에 따라 일시적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에 선별적 지원이 필요하다"며"원가 상승분에 대한 가격 전가가 어렵고, 원자재 가격 상승에 특히 취약한 산업군에 속한 중소기업들에게 우선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KBIZ중소기업연구소장은 "금리인상 압력이 큰 상황이지만 현 시점에서 기준금리 인상은 중소기업의 이자비용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며 "정책자금의 효율적 지원으로 우량한 중소기업의 부도발생을 방지하는 동시에 회생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추가 신용 보증 등 정책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