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현근택 "빈의자에 총쏜 원희룡" vs 김근식 "낙 상임고문은 뒷방 어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희룡 사과 없길래 세게 질문한 것

밤 11시 반려견 사진, 공사 구분 안돼

대장동 효과 불가피, 수사 지켜봐야

이낙연, 선대위 참여는 자연스러운 것

후보자 부인 정치적 발언은 부적절

사과 시리즈, 정무적 판단 놓친 것

컨벤션효과 없던 이재명, 박스권 갇혀

상임고문은 뒷방 어른, 앙금 남아있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현근택 (민주당 전 대변인),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 두근 브라더스 나오셨에요. 민주당 전 부대변인 현근택 변호사,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 김근식 교수 어서오십시오.

◆ 김근식> 안녕하세요.

◆ 현근택>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니, 현 변호사님, 주말에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겁니까?

◆ 현근택> 그게 문제가 아니라 지난주에 제가 방송에서 그래서 저분이 상습범이기 때문에 (웃음).

◇ 김현정> 저희 뉴스쇼는 다 끝나고 인사를 하시기 직전에 좀 자리를 뜨셔서.

◆ 현근택> 다 끝난 줄 알았어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저도 그때 그렇게 생각을 했거든요. 그런데 주말에, 처음 들으신 분도 계실지 모르니까 잠깐 설명을 드리자면 주말에 다른 방송, 라디오방송에 출연하셔서 원희룡 후보와 현근택 변호사가 같이 마주치셨어요. 방송에서. 그런데 이 원희룡 후보 부인이 이재명 후보를 향해서 소시오패스 성향이 있어 보인다. 그 분이 정신과 의사이시거든요. 그 얘기를 한 걸 가지고 두 분이 맞붙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나 격렬했던지 현근택 변호사가 먼저 자리를 떠버렸고 방송 중에. 원희룡 후보도 저도 좀 쿨다운 하고 오겠습니다. 하면서 자리를 뜨고 그래서 방송이 사실상 파행이 돼버리는 어떻게 된 거예요?

◆ 현근택> 설명들으면 사실은 저도 방송 가기 전에 SNS에 올렸고 또 나온다고 우리가 지금 야당 후보는 3번째 부른 거였거든요. 최재형 나왔었고 유승민 나왔었고 원희룡 후보 나온 건데 윤석열 후보 꼭 나오라고, 여기도 꼭 나오시라고 하고 그다음에 거기 나오시라고 해 주세요.

◆ 김근식> 현 변호사 무서워서 나가겠어요? (웃음)

◆ 현근택> 그날은 제가 안 나가겠습니다. 안 나오면 되죠. 그래서 보니까 댓글이 다 그런 글이잖아요. 부인 얘기에 대해서 어떻게 하냐. 얘기니까 저희들 얘기할 때는 그럼 사회자가 질문하는 것으로 하자. 그래서 사회자가 댓글 읽어주면서 얘기하라고 했더니 그럼 저희는 사과하면 좋고 안 하면 유감 표명 정도로 하면 넘어가고 그다음에 얘기하려고 했거든요. 그런데 안 하시더라고. 그다음에 그래서 다른 패널이 했죠. 그 질문을.

◇ 김현정> 사과를 하실 생각이 있으시냐.

◆ 현근택> 사과라기보다는 윤리적으로나 아니면 의료 윤리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거 아니냐, 예전에 그런 사례도 있고 이러니까. 그런데도 또 말 안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질문 했죠. 정치인이, 사실은 의사기도 하지만 정치인의 부인이잖아요. 거의 후보랑 같은 말로 들릴 수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그것은 인신공격이다. 심하지 않냐. 소시오패스라고 하는 것은. 반인격적 성격 장애. 또 치료가 안 된다까지 얘기를 하셨어요. 그래서 심하다. 사과할 생각이 없냐고 했더니 안 하신다고 그러시더라고 그러니까 제가 그다음에 세게 얘기했죠. 그러니까 이거는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 공직선거법이나 민사상 문제. 그때부터 충돌한 건데. 그래서 계속 근거가 뭐냐 했더니 부인의 말을 믿는다. 서로 옥신각신 했는데 계속 사회자가 말렸어요. 그만 하시라고 이랬는데 서로 그러다 보니까 담당 PD가 와서 밖에 앉아계신 분이 와서 문 열고 와서, 저를, 어차피 초대 손님이잖아요. 저는 3년째 계속하고 있었거든요. 저는 없어도 되는 사람이고 후보는 그래도 왔으니까 저는 PD가 모시고 간 거죠.

◇ 김현정> 그러면 PD가 와서 나오라고 한 거였어요.

◆ 현근택> 그랬고 또 빈 의자 보고 총을 쏘시더라고. 그런데 그러다가 좀 스스로 나간 것은 원희룡 후보님이 스스로 나가신 거예요. 쿨다운 하겠다.

◇ 김현정> 쿨다운 하겠다.

◆ 현근택> 저는 제작진이 어찌 보면 나가주십사 한 거고 그래서 이제 또 다시 들어오면 제가 좀 싸움이 될 것 같고 어차피 그날 그 시간은 원희룡 후보 얘기를 듣는 자리였고.

◇ 김현정> 초대 손님이었으니까.

◆ 현근택> 그러니까 그래서 저는 피해 있던 거고 원 후보님 나중에 들어와서 하신 거죠. 저는 그냥 그렇게 된 겁니다.

◇ 김현정> 그렇게 된 거군요.

◆ 현근택> 저는 절대 상습범은 아니고요 (웃음).

◆ 김근식> 오늘 와서 들어보니까 제작진이 와서 너무 분위기가 격앙돼 있었기 때문에 아마 그걸 줄이라고 현 변호사를 데리고 나간 것 같고요. 원희룡 지사께서 그다음에도 계속 말씀을 하셨고 그리고 쿨 다운 하고 다시 들어와서 일정은 마무리는 했어요. 방송을 끝내는 걸 저도 봤는데 저는 그래서 보고 주말에 현 변호사님이 크게 한 건 하셨다 생각이 들었고 그다음에 지난주에 우리 때는 우리 앵커께서 아까 말씀하셨지만 끝날 때쯤 나가셨는데 그때는 문이 안 열려서 못 나가셨어요. 다시 들어오셨는데.

◆ 현근택> 그거를 꼭 얘기해야 돼요?

◆ 김근식> 그거는 연습게임이고 이번에는 아무튼 크게 잘하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저는 앵커한테 빙의가 돼서 저 앵커가 얼마나 힘들까. 여하튼 궁금한 건 지금 원희룡 후보 측에서는 여전히 사과할 생각은 없다는 거거든요. 왜냐하면 대선 후보의 정신건강도 검증의 영역, 공적 영역이다, 이런 입장을 낸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법적인 대응을 진짜로 검토하세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현근택> 아니, 그 말 자체가 어폐가 있는게요. 부인을 사실은 후보랑 거의 같은 입장이거든요. 그러니까 본인이 얘기해서 본인이 검증하자는 거랑 같은 거예요. 그렇잖아요. 예를 들어서 제3의 기관, 우리 정신건강학회 이런 데서 저 사람 문제가 있다라고 얘기하는 거랑 후보자의 부인 얘기하는 거랑 같을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그날 논평 낸 것 봤더니 저 보고 사과하라고 그랬는데 사실은 제가 오히려 사과를 듣고 싶은 입장이고 말씀처럼 이걸 그런데 원희룡 후보가 왜 이렇게 세게 나올까 생각을 해 보면 약간 사실은 이 투표 결정이 11월 5일이지만 여론조사에 들어가는 것은 1주일밖에 안 남았거든요. 좀 세게 나가는 것 같다. 노이즈마케팅이라고 봐요.

◇ 김현정> 노이즈마케팅이라고 보세요?

◆ 현근택> 어제 저는 기자회견 할 때도 그거 고발 한다고 기자회견 하신 거잖아요. 그러니까 약간 분위기 전환도 있고 그렇게 하는 것 같아서 굳이 우리가 지금 당장 할 필요가 있겠냐. 이런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김근식 교수님 이제 윤석열 캠프에 몸을 담으셨기 때문에 딱히 여기에 대해서 하실 말씀은.

◆ 김근식> 그러니까 뭐 지난시간에도 한 번 이야기가 나왔던 거지만 대선 후보의 인성에 관한 불안과 우려가 일정 정도 있는 것이고 그걸 그런데 후보자의 부인이 말한 것은 제가 봐도 적절하지 않았다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이게 뭐 일반 패널들이나 아니면 정신의학과에 있는 전문가들이 이런 우려를 표명할 수는 개인적으로 있겠지만 후보자 부인은 정치적인 발언으로 들리기 때문에 그런 얘기를 꼭 집어서 이야기하는 것은 부적절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오늘 원희룡 후보 측이 안나오셨기 때문에 듣는 것으로 여기까지 하고 우리는 본론으로 가죠. 상한가 하한가 확인하겠습니다. 일단 뭘 골라왔는지부터만 말씀해 주세요. 김근식 교수님은.

◆ 김근식> 오늘 제가 가지고 온 것은 박스권에 갇힌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 하한가로 잡아왔습니다.

◇ 김현정> 박스권 지지율, 이재명 후보. 현근택 부대변인님.

◆ 현근택> 저는 윤석열 SNS라고 했는데요. 그 내용을 어쨌든 개사과. 표현을 보니까 반려견 사과라고 돼 있던데.

◆ 김근식> 방송용이니까 반려견.

◆ 현근택> 방송용이니까. 알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양보해 드릴 테니까 반려견 사과 하겠습니다.

◇ 김현정> 오늘 아주 낮은 자세로 임하시는 현근택 변호사님. 개사과의 논란에 휩싸인 윤석열 후보를 또 골라오셨어요. 그거부터 보죠. 주말 사이에 굉장히 뜨거웠던 윤석열 후보의 개사과 SNS. 어떻게 생각하세요? 현 변호사님.

◆ 현근택> 이게 기본적으로 아마 저는 그러니까 공사 구분. 그러니까 캠프라는 게 공적인 조직이거든요. 그러니까 많은 분들이 의혹 제기하는 것처럼 부인이 관여하지 않았겠느냐, 저도 강한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데 왜 그러냐면 언론보도에 의하면 이 사진을 촬영한 시간이 11시 14분이라고 그랬어요. 밤. 실무자가 왔다 그랬는데 아시다시피 캠프에 있는 사람안 자원봉사자입니다. 대부분. 법조계 출신인 사람이 몇 명 없어요. 그러면 자원봉사자를 밤 11시께 집 근처 사무실로 불러서 촬영을 할 정도로 급했느냐. 그다음에 그게 왜 집 근처에서 이루어져야 되느냐 그날 윤석열 후보조차도 반려견은 부인이 모시고 왔다 해야 되나? 데리고 갔다.

◆ 김근식> 너무 낮은 자세 같아 (웃음).

◇ 김현정> 오늘 너무 겸손하신데.

◆ 현근택> 그러면 결국은 이게 왕 자 논란, 주술논란 나왔을 때도 결국은 부인 아니냐 왜냐하면 이분이 박사 학위도 그쪽으로 쓰셨으니까. 그리고 결혼할 때도 그랬다고 그랬고 그러면 결국은 부인이 아니면 집근처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이 공사 구분이 안 되고 있고 정치관여에 좀 이렇게 캠프에 관여하는 게 아니냐. 그게 결국 이어진다고 하면 공사 구분 안 되고 앞으로 국정 운영에 있어서 이어지지 않는 게 아니냐.

◇ 김현정> 그럼 두 가지네요. 하나는 밤 11시에 그 개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을 올렸다는 건, 찍었다는 것은 그만큼 의도를 담고 있는 거 아니냐라는 하나와. 두 번째는 거기에 심지어 김건희 씨가 함께한 참여한 것은 아니냐. 2가지.

◆ 현근택> 제가 진짜 하고 싶은 말은 밤 11시 14분에 찍어서 12시에 찍을 정도로 뭐가 그렇게 급한 일이었느냐. 일상적으로 낮에 이루어지거든요. 지금 윤석열 후보는 뭐라 그랬냐면 이거 미리 다 계획된 거였다. 계획된 건데. 마침 그때 한 거다.

◇ 김현정> 시리즈물로. 토리 시리즈.

◆ 현근택> 밤 11시에 할 일이 없잖아요. 이거 굉장히 급하게 한 일이거든요.

◇ 김현정> 말씀을 들어보죠. 김근식 교수님, 어떻게 된 겁니까?

◆ 김근식> 우선 캠프에서 SNS를 담당하는 이 팀은 별도로 분리돼서 이게 제도록 볼 때는 사후적으로 보니까 체크를 했어야 될 부분인데 캠프 전반의 시스템으로 돌아가지 않았던 측면이 있었던 거예요. 그러니까 왜냐하면 그도 그럴 것이 SNS라는 건 아시지만 윤석열 인스타가 있고 그다음에 토리 인스타가 있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토리가 반려견 이름입니다.

◆ 현근택> 계정이 2개인데 이거를 후보의 사생활을 재미있게 젊은 층에게 보여주려고 하는 그 의도이고 두 번째는 또 후보의 반려견이니까 후보의 집 안에 있었던 사생활을 또 공개를 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후보나 후보 부인이 후보 부인이 앨범을 미리 찾아서 보내준다든지 사진을 찍어서 전달해 주든다든지 이런 과정이기 때문에 사실은 좀 반쯤은 사적 영역과 반쯤은 캠프의 영역과 걸쳐 있던 거예요. 이게 통제가 잘 안 됐던 측면이 있었던 것은 이번에 중요한 계기로 삼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있었던 윤석열 계정에 있어서 그 돌잔치에서 사과 잡는다라는 거라든지 인도사과 가져오고 걸어오고 이런 것들은 후보의 어린 시절을 쭉쭉 시리즈로 준비를, 기획을 해 왔기 때문에 그때는 전두환 사과가 나오기 이전부터 계획을 해 왔던 것이 쑥 나왔던 거거든요.

◇ 김현정> 그런데 인도 사과는 그 시리즈물에 왜 계획이 미리 돼 있었어요?

◆ 김근식> 사과를 개념을 해서 어렸을 때부터 윤석열 후보는 사과에 굉장히 관심이 많았고 사과를 좋아했다는 것을 개념으로 잡고 준비를 했던 건데 시기적으로 안 맞았던 거예요.

◇ 김현정> 실제로 사과를 좋아하셨어요?

◆ 김근식> 실제로 어렸을 때. 그랬는데 그게 토리 계정에 사과를 던져주는 모습으로 가면서 국민들한테 불만을 받은 거거든요.

◇ 김현정> 타이밍이 그렇게 되는 바람에 오해가 생겼다?

◆ 김근식> 타이밍이 맞지 않고 그래서 사실은 우리 캠프에서도 그렇고 후보도 그렇게 생각하실 거라고 보는데 이제는 SNS 계정을, 실제로는 토리 계정을 없앴지 않습니까? 앞으로 후보가 된 다음에도 하긴 해야 될 텐데 한다면 캠프에서 관리를 하고 이것들을 내보내기 전에는 정무적인 모니터링을 거치고 게이트 키퍼가 그것들을 체크를 해 줘야 됩니다. 시기적으로 맞는지 타이밍이 맞는지 혹시라도 이걸 보는 국민들한테 불편한 마음은 없을지 이것들을 체크해 주는 것들이 필요하다는 계기는 될 것 같아요.

◆ 현근택> 조금 첨언하면 보통은 집안일이라든지 사생활 같은 건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어떻게 됐냐면 어떻게 돼냐하면 그냥 찍어서 올리면 실무자가 집에서든 밖에서 그냥 그거를 가지고 그냥 편집해서 올리고 이렇게 하거든요. 밤 11시 까지는 안 와요. 12시까지는 안 하고 사전에 계획되어 있다라는 게 왜냐하면 타이밍 상으로 이게 돌사진은 사과 막 요구할 때 나온 사진이고 그다음에 나무의 사과와 개, 반려견 사과는 사과한 다음에 나온 거거든요. 그 말은 뭐냐 하면 사과를 별로 하고 싶지 않았는데, 어쩔 수 없이 했지만 실제로는 본인이 나온 것처럼 개나 줘버려라 한 것처럼 인식될 수밖에 없어요.

◇ 김현정> 담당자는 실제로 의도를 가지고 올렸다면 그게 윤 후보한테 득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올릴 수가 있는 겁니까?

◆ 현근택> 그러니까 이게 지금 말씀처럼 2개로 분리되어 있었는데 쓰는 용어가 달라요. 하나는 석열이 형, 이렇게 쓰는 것하고 여기는 아빠라는 용어를 썼거든요. 그러면서 분리를 해 왔어요. 개인적인 거랑. 그런데 사실은 실무자들이 올린다 해도 그 부분을 체크를 하거든요. 그래서 일각에서 본 것처럼 이걸 실제로 부인이 한 게 아니냐.

◇ 김현정> 부인이 하신 거예요? 여쭤보죠.

◆ 김근식> 제가 볼 때는 그것을 진짜 국민들한테 개나 줘버려라, 사과는, 국민들을 조롱한 거로 비춰지는 듯한 그런 정무적 판단을 했어야 되는데 그걸 놓친 게 하나이고 제가 이해하고 제가 듣기로는 어렸을 때 돌잔치 사과를 잡은 것부더 어렸을 때부터 윤석열 후보가 사과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았다는 이야기를 예전부터 준비한 건 사실인 거고요. 그런데 타이밍이 안 맞았고 토리한테 개한테 준 것은 거기서 토리는 사실상 윤석열 후보를 상징하는 개념으로 그동안 관리를 해 왔어요. 자기 아들 같은 존재고 자기 가족이고. 윤석열 본인을 상징하는 것이어서 사과를 받아 먹는 토리라는 것은 아, 윤석열 후보가 사과를 좋아한다는 의미라는 시리즈이기도 하고 아무래도 실무자가 실수했다면 그 타이밍에 국민을 조롱하는 의도가 아니라 사과를 결국 윤석열 후보가 받아들였다. 왜나하면 우여곡절이 있었잖아요. 사과를 하네 마네 가지고 논쟁이 있었는데 사과를 받았기 때문에 그래, 사과를 받아서 수용했던 윤석열 후보 참 잘했다 이런 식의 그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는데 그건 그걸 이제 사려 깊게 보지 못한 거죠.

◆ 현근택> 어제도 그런가요. 문자에서 저들의 공격. 저들의 뭐죠. 이런 용어를 쓰셨단 말이에요. 사과 이후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거거든요. 사과할 때는 깔끔하게 죄송합니다. 끝. 뒤끝을 남기는 게 진정성을 의심받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윤석열 후보가 광주로 가서 사과를 하겠다. 언제 가시나요?

◆ 김근식> 아마 이번 주 일요일까지가 마지막 TV 토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주에 투표가 시작되기 때문에 일요일 마지막 토론 끝나고 후보 공직선출 확정 전 사이에 그 11월 1일부터 4일 이전 사이에 날짜를 잡을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때 사과 입장도 발표하시는 거고.

◆ 김근식> 그때 TV토론회에서 밝힌 것처럼 그로 인해서 상처 받은 광주 시민들과 광주 분들에게 상처를 보듬고 다시 사과할 수 있는 그런 일정을 만들어야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노컷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찻집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찻집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김현정> 여기까지 듣고 김근식 교수의 키워드로 가보겠습니다. 박스권에 갇힌 이재명 후보를 골라오셨는데 박스권에 갇힌 건 확실합니까?

◆ 김근식> 그거는 아마 현 변호사님도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게 이게 3가지인데요. 하나는 컨벤션 효과가 없었다는 게 이재명 지사로의 아픈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도표들 쭉쭉 보여주세요. 데이터들.

◆ 김근식> 그 긴 대장정 끝에 민주당의 후보로 공식 선출이 되셨는데 컨벤션 효과로 지지율이 올라가기는커녕 오히려 지지율이 내려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요. 그래서 그게 제가 볼 때는 박스권에 갇힌 정도가 아니라 하향세가 아닌가 우려도 있고 그 하향세나 박스권에 갇힌 가장 큰 이유가 대장동 게이트 아니겠습니까? 그걸 이재명 지사로서는 정면돌파를 결심을 하고 국정감사 이틀을 수용을 했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선방했다는 내부의 평가도 있습니다만 결과의 민심을 보면 이재명 지사가 국감이서 잘했느냐 과연 이재명 지사의 국감 발언이 맞느냐라고 했을 때 과반수 이상의 국민들이 이게 의욕이 풀리지 않았다. 이재명 지사의 국감 대응은 잘못했다. 이런 평가가 더 많고요. 세 번째는 그와 관련해서 야당 쪽에서 계속 일관되게 요구하는 게 특검 요구 아니겠습니까? 지금 검찰수사가 미진하니 특검을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최근에 여론조사를 보면 특검을 해야 된다는 찬성 여론이 과반을 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볼 때 이재명 지사가 후보로 선출됐음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지지율에 갇히거나 지지율이 내려가는 이런 사면초가의 입장에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 김현정> 현 변호사님.

◆ 현근택> 다 일리 있는 지적이시고요. 뼈 아픈 부분입니다. 컨벤션 효과가 없었다. 보통은 후보 선출 되면 지지율이 올라가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정체되거나 하향 국면 아니냐. 맞는 말씀인 것 같고. 대장동 문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안 나갈 수 없고 이거는 사실은 아무리 하더라도 좋게 나올 수 없는 것 같고요. 만약에 국민의힘 잘했냐 하면 아마 비슷하게 나올 거든요. 거예요. 왜냐하면 사실은 국정감사 자리가 소리 지르고 조폭 돈다발 사진 나오고 이러면서 본질을 흐린 것 같은데 중요한 건처럼 저는 아마 특검 여부에 달린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 당장 저희들이 특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고 경찰, 검찰 수사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저는 이걸 여쭙고 싶어요. 박스권에서 탈출하기 위한 첫 신호탄으로 어제 원팀, 이낙연 전 대표와의 회동이 이루어졌는데 이게 진짜 지지자들까지 다 끌어안는 화학적 원팀이 될 수 있는가, 이 전망인데요. 일단 김근식 교수님은 밖에서 어떻게 보세요?

◆ 김근식> 늦은 감이 있었지만 두분이 만나서 합치기로 화합을 하기로 했고 특히 제가 주목하는 건은 이낙연 전 대표가 선대위 상임고문직을 맡기로 하셨다는 거예요. 이게 사실은 제가 볼 때 이례적인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굉장히 유기적으로 원팀이 돼서 결합을 하면 당연히 같이 뛰었던 후보들은 선대위원장을 맡게 돼 있습니다.

◇ 김현정> 공동선대위원장.

◆ 김근식>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서 분담해서 지역을 분담해서 마크를 하게 되어 있는데 선대위 상임고문이라는 것은 아시겠지만 당에도 상임고문이라는 제도도 있습니다. 당의 상임 고문들은 대부분 뒷방 어른들이십니다. 그래서 원로 분들이시니까 뒷방에 계시면서 예우를 하되 직접 나서지는 않는 그런 부분이거든요.

◇ 김현정> 앞에 나가서 손들고 그런 역할은 안 하는.

◆ 김근식> 선대로 상임 고문으로 두 분이 합의했다는 것도 약간 뭔가 남아 있는 게 있지 않나 생각이 들고 그다음에 제가 주목했던 건 어제 종로찻집에서 만났을 때 들어가실 때랑 나올때 보니까 이낙연 대표의 지지자들 막 나와서 엄청나게 연호하고 하시는데 또 이재명 지사 측도 있고 해서 아직까지 그 양측 사이의 앙금들은 여전히 남아 있지 않는가 하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김현정> 어떻게 생각하세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현근택> 말씀드리면 어제 이낙연 대표님께서 좋은 말씀 해 주셨어요. 뭐라고 했냐면 당원 지지자들께서 여러 생각을 가질 수는 있지만 민주당 정신과 가치를 지키고 이어가야 한다는 대의를 버리지 말도록 호소드립니다. 이게 결국은 본인을 지지했던 분들 중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금 지지 못 하겠다거나 이런 분들을 향해서 말씀드린 거거든요. 어찌보면 그날 그런 일이 벌어질 것을 예상이라도 했듯이 말씀하신 거라서. 그런데 상임고문이냐, 상임선대위원장이냐 부분은 사실은 당대표까지 지내신 분이세요. 총리도 지냈고. 이재명 후보의 진영에서는 더 동일한 정도는 아니거든요. 그렇게 본다고 그러면 누가 원했는지 모르겠지만 자연스러운 거다. 캠프의 거기에 있던 분들이 참여를 하시고 또 제1위원회로 지금 신복지 추진위원회를 만들기로 했기 때문에 제가 보기에는 화학적 결합 될 걸로 보고 있고 아마 저는 그 말씀, 그러니까 여러 가지 생각일 수 있지만 같이 해 달라, 그거를 직접 얘기한 거, 후보들이 직접 얘기한 게 제일 중요한 거거든요. 그래서 다른 분들은 저도 이런 저런 일이 있었지만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래요, 여기까지 오늘은 하는 것으로. 지금 청취자 김수정님이 오늘 두 분 토론 참 좋다. CBS 최고. 이렇게. 오늘 최고의 토론 보여주신 두 분께 감사드리면서 인사 나누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현근택> 네, 감사합니다.

◆ 김근식> 감사합니다.

◇ 김현정> 현근택 변호사, 김근식 교수였습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