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재명, 윤석열·홍준표 1주만에 역전…국민의힘 지지율 39%[KSOI]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차기 대선 후보 가상 양자대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에 모두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 윤 전 총장은 ‘전두환 옹호’ 발언, ‘개 사과’ 사진 등이 논란이 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

조선비즈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일 오후 이낙연 전 대표와 회동하는 서울 종로구 안국동 한 찻집에 먼저 도착, 이 전 대표를 맞이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22~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 이 후보와 윤 전 총장의 ‘가상 양자대결’에서 이 후보 지지율은 37.5%, 윤 후보는 33.6%로 나타났다. 지난 주에는 윤 전 총장 37.1%, 이 후보 35.4%로 윤 전 총장이 앞섰으나, 역전된 것이다.

이 후보와 홍 의원 가상 양자대결에서도 이 후보 36.7%, 홍 의원 34.8%로 이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에는 홍 의원 35.9%, 이 후보 34.6%였으나, 이 후보 지지율이 높아지고 홍 의원은 낮아지며 역전됐다.

조선비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및 공정과혁신위원회 위원장 영입 기자회견을 마친 뒤 차량 탑승하며 김태호 공동선대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호·박진 공동선대위원장, 윤 후보, 심재철·유정복 공동선대위원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SOI는 대선 후보로 확정됐거나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인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포함해 ‘가상 다자대결’ 조사도 실시했다.

국민의힘 후보가 윤 전 총장일 경우에는 이 후보(33.6%), 윤 전 총장(30.0%), 심상정 후보(3.4%), 안 대표(2.8%), 김 전 부총리(1.1%) 순으로 집계됐다. 국민의힘 후보가 홍 의원일 경우에는 이 후보(33.2%), 홍 후보(26.3%), 심 후보(4.6%), 안 대표(3.6%), 김 전 부총리(2.5%) 순이다.

KSOI는 윤 전 총장의 ‘전두환 옹호’ 발언 사과와 방식의 적절성을 묻는 조사도 실시했다. 응답자의 62.8%가 ‘적절하지 못하다’고 응답했고, ‘적절하다’는 22.7%였다.

조선비즈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선거 캠프에서 언론자유 확대를 위한 방송개혁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41.6%로 전주보다 1.9%포인트 상승했다.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 39.0%, 더불어민주당 27.8%, 국민의당 6.4%, 열린민주당 5.6%, 정의당 4.1% 순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손덕호 기자(hueyduc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