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北 매체, 한미일 정보공조에 "지지 구걸했으나 얻은 것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일 정보수장 회동 비판

"외세 추종···자주민족 필요"

서울경제


’북한 매체가 한국·미국·일본의 정보기관 수장 회동을 겨냥해 "남조선이 대북정책에 대한 협조와 지지를 구걸했으나 얻은 것은 없다"고 비판했다.

25일 북한 대외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얼마 전 미국, 일본, 남조선 간에 정보기관 수장들의 비공개회의가 진행됐다"며 "남조선 위정자들이 외세 의존과 사대적 근성을 버리지 못하고 계속 국제공조만 떠들며 외세 추종에 매달린다면 더 큰 치욕과 망신만 초래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박지원 국정원장은 지난 19일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과 다키자와 히로아키 일본 내각 정보관과 함께 서울에서 한미일 정보 수장 회동을 가졌다.

매체는 "민족의 기대와 염원을 실현하는 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족자주"라며 "북남관계 문제가 좀처럼 풀리지 않는 것은 외세의 간섭과 방해 책동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다른 매체 '메아리'도 이날 "남조선이 '대북정보공유'니 '정책방안조율'이니 하며 천방지축으로 돌아친다"며 '쪽박외교', '청탁외교', '치적 쌓기용 외교' 등의 평가만 얻고 있다고 꼬집었다.

최근 북한은 한미국방워킹그룹,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 취임 축하 등 대북정책과 연계되는 한국의 외교를 비판하는 데 여러 선전매체를 동원하고 있다.

김혜린 기자 r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