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카카오페이, 오늘 내일 '100% 균등배분' 일반청약…흥행몰이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대신·한투·신금투 접수…첫날은 밤10시까지

100% 균등배분에 경쟁률 최고치 갈아치울지 관심

뉴스1

카카오페이 가맹점 이미지(카카오페이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2전3기' 끝에 기업공개(IPO)를 진행하는 금융플랫폼 기업 카카오페이가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공모가를 희망범위 최상단인 9만원(액면가 500원)으로 확정한 가운데 25일과 26일 이틀간 일반 투자자 공모주 청약에 나선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청약에서 IPO 사상 처음으로 100% 균등배분을 실시한다. 돈을 많이 낸다고 공모주를 더 받는 것이 아니라 최소증거금을 낸 청약자라면 모두가 증권사별로 동일한 주식을 배정받는다. 경쟁률이 역대급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 일반청약은 기관 수요예측의 대흥행을 그대로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앞서 지난 20일과 21일 이틀간 진행된 기관 수요예측에서는 1545곳의 국내외 기관이 몰렸고 경쟁률은 1714.47대1을 기록했다. 그 결과 공모가는 희망범워 최상단인 9만원으로 확정됐다.

이번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중 최단 1개월에서 최장 6개월까지 주식을 팔지 않겠다는 '의무보유확약'을 제시한 기관은 70.4%에 달한다. 2014년 이후 1조원 이상 IPO를 진행한 대어급 중 가장 높은 수치다. 특히 해외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53.75%에 달한다. 즉 미확약 비율이 46.25%에 그친다는 의미다.

올해 초대형 IPO의 외국인 미확약비율이 대부분 60~70% 수준이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카카오페이에 대한 기관의 신뢰가 상당히 높다는 점을 방증한다.

카카오페이의 일반 공모주 청약은 대표주관사 삼성증권과 공동주관사 대신증권, 인수회사 한국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 4곳에서 진행된다.

특히 이들 증권사는 종전 오후 4시까지 진행하던 청약접수를 첫날인 이날에는 밤 10시까지 연장한다. 직장인들은 퇴근 이후 저녁시간을 이용해 여유롭게 청약할 수 있다.

단 금융당국의 '중복청약 금지' 방침에 따라 한 증권사에서 청약할 경우 다른 증권사에서는 청약할 수 없으며, 청약을 하더라도 자동 취소된다.

카카오페이 일반 공모주 청약의 가장 큰 특징은 공모주 사상 첫 '100% 균등배분' 방식이라는 점이다. 청약 증거금을 많이 낼수록 더 많은 공모주를 배정받는 '비례배분'과 달리 최소 증거금만 내면 동일한 주식을 배정받는 것이 균등배분이다. 유망 기업의 IPO가 고액 자산가들만의 '잔치'가 되지 않도록 일반 청약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당국이 올해부터 시행했다.

카카오페이의 균등배분 최소 청약수는 20주다. 청약대금의 절반을 내는 증거금으로 보면 90만원이다. 청약한 증권사별 경쟁률에 따라 동일하게 공모주를 배정받는다. 회사 관계자는 "청약 자체가 20주만 신청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일반 투자자들의 '눈치싸움'도 격화될 전망이다.

일반 투자자에게 배정한 공모주는 전체 공모주 물량의 25%인 425만주다. 증권사별 물량을 보면 대표주관사 삼성증권이 230만2084주로 가장 많다. 이어 대신증권 106만2500주, 한국투자증권 70만8333주, 신한금융투자 17만7083주 순이다.

하지만 물량이 많은 증권사에 청약한다고 반드시 공모주를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청약자가 많이 몰릴 확률도 크기 때문이다. 올해 초대형 IPO의 사례를 보면 물량을 많이 확보한 증권사의 일반청약에서 경쟁률이 더 높아 '0주 배정'이 속출하는 일이 잦았다. 상대적으로 물량이 적은 증권사는 경쟁률도 낮아 오히려 안전하게 공모주 청약에 성공하기도 했다.

증권사 관계자는 "통상 일반청약은 마지막날 마감시간에 대거 몰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증권사별 경쟁률을 보고 투자자들이 마지막까지 판단을 미루기 때문"이라면서 "이번 카카오페이 일반청약은 100% 균등배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눈치작전'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카카오페이는 11월3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다.
esth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