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전력난 시달리는 중국, 北서 전기수입 크게 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62% 급증

중국이 최근 심각한 전력난을 겪는 가운데 지난달 북한에서 수입하는 전력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 이상 증가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4일 보도했다.

SCMP는 중국 세관 자료를 인용해, 9월 중국의 북한 전력 수입량은 3만5974메가와트시(MWh)로 지난해보다 62% 증가했다고 전했다. 북한의 코로나 방역 조치에 따라 지난해 1월 이후 북·중 육로 국경은 사실상 막힌 상태다. 그러나 올해 1~9월까지 중국이 전력을 수입하며 북한에 지불한 돈은 1190만달러(약 140억원)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 증가해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북한산 전력 수입은 대부분 북·중이 공동 운영하는 압록강 수풍댐이 생산한 전력 가운데 중국이 가져가는 몫이다. 북한 전력 증산(增産) 여부보다는 압록강의 강수량 등 자연적 영향도 받는다는 게 일반적 평가이다. 그러나 북한과 중국의 필요에 따라서 수출량이 달라지는 모습도 보인다. 실제 북한의 대중 전력 수출은 2017년에서 2018년 사이 2배 가까이 늘어나 1000만달러를 넘어선 후 매년 증가세를 보여왔다. 2018년은 유엔 대북 제재가 본격화된 시점이다. 전력 수출은 대북 제재를 받지 않는다.

SCMP는 중국이 북한뿐만 아니라 국경을 접한 주변국에서 전력 수입을 늘렸다고 전했다. 중국이 미얀마에서 1~9월 수입한 전력량도 전년 대비 44% 증가했고 러시아산 전력 수입량은 1.3% 늘었다고 한다. SCMP는 “이달 초 러시아 국영에너지기업은 10∼12월 전력 수출량을 지난해보다 2배로 늘려달라는 중국 측의 요청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다만 중국 전체 전력 사용량 대비 수입량 비중이 작아 외국산 전력 수입 확대가 중국의 전력난을 해결하긴 어렵다고 SCMP는 전했다.

[베이징=박수찬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