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킹메이커’ 등판하나…김종인 “내 결심, 11월 5일 지나봐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대표가 어떻게 할 거냐고 물어서 답해”
“(경선 끝나는) 11월 5일 경과해 봐야 한다”
“‘비전·계획 있는 후보’ 확인 안 되면 절대 안해”
서울신문

24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 타워에서 열린 “새로운물결” 창당발기인 대회에 앞서 VIP대기실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장이 이준석 대표를 바라보고 있다. 2021.10.24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만나 국민의힘 대선후보 선출 이후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킹메이커’로 불리는 김 전 위원장의 등판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와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창당 발기인대회 행사에 참석하기 전 서울 시내 모처에서 오찬을 함께했다. 이날 만남은 이 대표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아무래도 선거가 다가오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항들을 상의드리고 생각이 공유되는 지점이 있는지 확인했다”며 “언론인들이 궁금해 할 만한 제안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당장 당 선대위원장직 제안 등을 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보인다.

●이준석 “생각 공유되는 지점 있는지 확인”

김 전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이 대표가) 11월 5일 (경선이) 끝나면 어떻게 할 거냐는 질문을 해서 거기에 답하고 그랬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11월 5일 후보가 확정되면 선대본부(선대위)를 차려야 하는데 그것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해 이 대표의 생각을 이야기해서 들은 것”이라며 “나는 아무런 권한이 없는 사람인데 거기에 대해 뭐라고 하겠나”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경선을 마치면 김종인 전 위원장이 도와주실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한 데 대해선 “그것은 본인 느낌이 그런 것”이라며 “내가 어떻게 결심할 지 11월 5일이 경과해 봐야 한다”고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서울신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 스퀘어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새로운물결(가칭)’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로 향하고 있다. 2021.10.24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과거 여러 차례 경험의 결과가 별로 좋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마지막으로 또 한번 그런 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판단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종인 “국가 문제 해결능력 확인되면 결심할 것”

아울러 “대통령이 돼서 나라를 이끌어가는데 확실한 비전과 계획이 있고, 그것을 지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후보인지 아닌지 확인하지 않으면 나는 절대로 안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의 ‘개 사과 사진’ 논란과 관련해선 “그런 것 자체는 대선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당면한 심각한 문제들에 대해 해결할 계획이 있는지 내가 한번 물어보려고 한다”며 “그런 것이 맞지 않을 것 같으면 도와줘 봐야 아무 의미 없는 것 아니냐. 그런 게 어느 정도 확인이 되면 그때 결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