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은 태양' 감독 "남궁민 셀프 기억상실·박하선 퇴장, 제작진도 놀란 반전" [인터뷰③]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연휘선 기자] (인터뷰②에 이어) '검은 태양' 감독이 극 중 화제를 모았던 반전들에 대해 평했다.

24일 MBC 금토드라마 '검은 태양'을 연출한 김성용 감독이 OSEN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극 중 반전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검은 태양'은 일 년 전 실종됐던 국정원 최고의 현장요원이 자신을 나락으로 떨어뜨린 내부 배신자를 찾아내기 위해 조직으로 복귀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 MBC 첫 금토드라마로 기대 속에 방송됐고 23일 방송된 12회로 8.8%(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시청률을 기록하며 호평 속에 막을 내렸다.

특히 드라마는 종영 직전까지 종 잡을 수 없는 전개와 국정원을 배경으로 한 박진감 넘치는 액션으로 호평받았다. 이에 힘입어 '한국형 첩보액션'이라는 수식어를 얻기도 했다. 그 중심에는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등장인물들의 기묘한 관계와 이를 소화해내는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력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촬영 과정에서 배우들과 제작진을 가장 놀라게 만든 반전은 무엇이었을까. 김성용 감독은 "저 뿐만 아니라 제작진, 출연진 모두 꼽는 장면이 다를 정도로 매회 다른 반전을 전달드릴 수 있었던 즐거운 작품이었던 것 같다"라고 했다. 다만 그는 "그래도 범용적으로 손에 꼽자면, 아마도 드라마 전반부는 한지혁(남궁민 분)이 스스로 기억을 지웠다는 1회 마지막 엔딩과 서수연(박하선 분) 캐릭터의 퇴장이 시청자께 큰 충격으로 다가갔을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어 "사실 이 부분이 저희 드라마의 반전 중의 하나였기도 하다"라며 "저 역시도 이 부분은 어떻게 표현해야 시청자께서 이해하실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했다. 특히 서수연의 죽음과 이를 둘러싼 이야기들이 ‘검은 태양’의 한 축을 담당하는 부분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아마도 후반부는 백모사(유오성 분)와 유제이(김지은 분)의 부녀관계가 밝혀지는 부분, 그리고 1년 전 선양에서 동료를 죽인 범인이 다름아닌 한지혁(남궁민 분) 본인이었다는 부분이 시청자뿐만 아니라 저희 제작진과 배우에게도 놀라움이었다"라며 "사실 ‘검은 태양’은 매회 예상치 못한 엔딩으로 시청자 분들께 ‘엔딩 맛집’이라는 칭찬을 받기도 했는데. 박석호 작가님이 정말 탄탄하게 작품을 구성해주신 덕분에 연출하면서도 다음 대본이 기다려지는 즐거운 프로젝트이기도 했다"라고 자부했다. / monamie@osen.co.kr

[사진] MBC 제공.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