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몸에서 콩알탄 터지는 느낌"...식욕억제제 '나비약' 부작용 고백한 배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배우 양기원이 고백한 식욕억제제 부작용 증상.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지난 2019년 4월 12일 한 남자가 서울 학동역 인근 도로에서 이상 행동을 하다 경찰에 체포됐다. 남자는 허공에 주먹질을 하는가 하면 길에 눕고, 점프를 하고, 도로에 뛰어들어 차량과 부딪히기도 했다. 경찰은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이 남자를 입건했으나 국과수에서 진행된 일련의 검사들에서 음성 판정을 받으며 혐의를 벗었다. 이 이상 행동을 한 남자가 영화 '바람' 등에 출연한 배우 양기원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된 바 있다.

2년 전 양기원에게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지난 23일 방송된 '나비약과 뼈말라족' 편에서 그 궁금증을 파헤쳤다. 나비를 닮은 알약 모양으로 인해 일명 '나비약'이라 불리는 식욕억제제 부작용과 오남용 실태를 추적하고, 마약류 관리의 사각지대에서 벌어지는 불법 유통을 고발했다.

양기원은 '그것이 알고싶다'와 인터뷰에서 식욕억제제 '나비약'을 복용한 뒤 환청, 환각 등 부작용을 겪었다고 밝혔다.

양기원은 "당시 어떤 드라마에 미팅을 하러 갔다. 미팅 때부터 이상하더라. 목소리도 갈라지고"라며 "(이후) 콩알탄 같은게 수백개가 몸에서 터지는 것 같더라. 몸이 마음대로 움직이고 점프하더라"면서 이상 증상을 설명했다.

양기원은 "살을 빼고 찌우는 것에 자신이 있었지만, 어느 순간 살이 빠지지 않았다"며 "여동생이 알려줬다. 여자들은 많이 먹더라. 저는 약으로 생각 안했다. 흔한 다이어트 보조제로 생각했다"면서 식욕억제제를 복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양기원은 약을 먹다가 끊자 환청이 들렸다고 말했다. 양기원은 "약을 끊었다가 다시 먹은 지 이틀째 되던 날이었다. 아침, 저녁 2알씩, 이틀간 8알을 먹었다"면서 오남용이 아니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찰에는 한번에 8알을 먹었다고 진술했다) 그래야 제 행동을 납득시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양기원은 경찰에 체포되기 전 환각을 겪은 적이 있다면서 "(약을 끊은지 한 달이 됐을 때) 화장실에 앉아있는데 문 나이테 무늬가 갑자기 변하면서 사람들이 피난 가는 모습이 나오더라. 분명히 환각인데 소리가 들리더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스타투데이

'그것이 알고싶다'가 나비약이라 불리는 식욕억제제 부작용과 불법 유통 실태를 고발했다. 사진|SBS


양기원 만이 아니다. 뉴스에서 양기원의 CCTV 영상을 봤다는 김은자 씨(가명)는 남들에겐 기괴했을 양기원의 행동이 익숙한 광경이었다고 말했다. 딸 박혜수 씨(가명) 역시 그와 비슷한 행동을 해왔기 때문이다. 밝고 건강했던 딸이 변하기 시작한 것은 하늘의 계시를 받았다고 하면서 부터였다. 아울러 점점 폭력적 모습을 보이던 딸은, 어느 날 어머니 김 씨와 말다툼을 벌이고는 라이터로 김 씨를 불 붙여 죽이겠다는 협박까지 했다고 한다.

비슷한 시기, 의정부에서는 아파트 9층에서 불이 나 주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방화범은 불이 난 집에 살던 딸 천 씨(가명)였다. 가족들과 말다툼을 벌이던 중 실제로 라이터를 꺼내 들고 불을 붙였다. 그녀 또한 키우면서 문제없이 평범했던 딸이었다고 부모는 입을 모았다. 거리에서 이상 행동을 보인 배우 양기원과 하늘의 계시를 받았다는 박 씨, 그리고 불을 지른 천 씨.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세 사람에겐 하나의 공통점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그들 모두, 체중 조절을 위해 먹고 있던 알약, '나비약'이었다.

세 사람이 복용한 알약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소문난 식욕억제제였다. 알약의 생김새를 본 따 ‘나비약’이라고 불린다.

제작진은 ‘나비약’과 이상 행동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실제로 체중 조절을 위해 이 약을 먹어봤다는 복용자들을 취재했다. 그중 상당수가 우울과 환청, 환각 등의 부작용을 겪은 적이 있다고 했다.

식욕억제제의 부작용도 문제지만, 병원에서 처방받아야만 구할 수 있는 이 약이 불법적으로 유통되고 있다는 실태는 더 큰 문제였다. 그럼에도 '뼈말라' 몸무게를 위해 어떻게든 이 약을 손에 넣으려는 청소년들이 적지 않았다.

16세 미만에겐 처방되지 않는 나비약을 구하기 위해 10대들은 대리 구매를 이용하기도 했고, 제작진이 만난 청소년들 중 일부는 이미 건강에 이상이 발생한 상태였다.

양기원이 먹은 약은 펜타민과 비슷한 펜디메트라진 성분이었다. 전문가는 "펜타민은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암페타민 유사체다", "펜타민의 엄마 격인 암페타민에 메틸기를 붙인게 메스암페타민인 필로폰이다. 이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는 게 맞다"라고 설명했다.

펜타민과 펜디메트라진은 비만환자에게 체중감량의 보조요법으로 단기간 사용하는 식욕억제제다. 뇌에서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거나 포만감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하는 방식이나 의존성과 내성을 유발할 수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됐다. 부작용으로는 심계항진, 빈맥, 불안감, 어지러움, 불면증, 두통 등이 있으며 장기 복용하는 경우 극도의 피로, 우울증, 환각, 공황, 정신분열 등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을 본 누리꾼들은 "저런 식욕억제제는 회수돼야 하는거 아닌가", "양기원씨 오해했네요", "부작용 너무 무섭네요", "이런 약은 당국이 관리를 철저히 해야하겠네요" 등의 무섭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소연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