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국립중앙과학관, '2021 인공지능 자율탐구 성과대회' 결과 발표...1개 과제 8개월 탐구 결과 평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한 '2021년 인공지능 자율탐구 성과대회'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최고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에는 '날씨에 따라 전력 이용량을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제작한 김시준(경기 내정중ㆍ1학년)학생, 'CNN으로 감정에 따른 표정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는 인공지능'을 탐구한 신승필(울산 학성고 ㆍ2학년) 등 5명이 선정됐다. 국립중앙과학장관상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엘리베이터 버튼 인식 앱 제작하기'를 탐구한 이수아 학생(경기 분당대진고ㆍ 1학년)이 뽑혔다.

AI타임스

2021년 인공지능 자율탐구 성과대회 과기정통부 장관상 수상자 명단 (출처=국립중앙과학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 인공지능 자율탐구 성과대회 과기정통부 장관상 수상자 명단 (출처=국립중앙과학관)평가 기준은 2단계로 진행했다. 1차로 탐구과제 수행 결과, 탐구과정, 참여도를 서면으로 평가했다. 1차에서 선정된 상위 15명은 2차로 면담 평가를 시행했다. 1, 2차 평가를 각각 50% 반영한 최종 합산 점수 순위에 따라 과제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총 5명), 국립중앙과학관장상 (총 10명) 수상자를 뽑았다. 올해 지원한 학생은 총 47명이다.

지난해에 이어 2회 째인 인공지능 자율탐구 프로그램은 중앙과학관이 제시한 5개의 탐구과제 중 1개 과제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해 약 8개월동안 탐구하는 방식이다.

탐구과제는 ▲엔트리로 나만의 인공지능 만들기 ▲예측하는 인공지능 만들기 ▲시각장애인을 위한 영상 객체 인식 ▲도로 교통 영상기반 교통량 분석 ▲기초 강화 학습을 이용한 게임 플레이다. 탐구 기간 동안 과학관 인공지능 자문단이 정기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탐구활동을 지원했다.

AI타임스

               2021년 인공지능 자율탐구 성과대회 국립중앙과학관장상 수상자 명단(출처=국립중앙과학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 인공지능 자율탐구 성과대회 국립중앙과학관장상 수상자 명단(출처=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은 "내년에는 자문 서비스 외에 수준별로 필수적인 원격 교육을 병행하고 다양한 참고 자료를 제공해서 청소년들이 인공지능을 쉽게 탐구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자 신승필 학생과 김시준 학생 일문일답.

미니인터뷰(Mini Interview)

- 신승필(울산 학성고ㆍ2학년) 과기정통부장관상 수상자-

◆ 수상 소감은

평소에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좋아하는 걸 계속 공부하고 탐구하다 보니 긍정적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이번 프로그램도 스스로 참가해서 얻은 결과라 뜻깊기도 합니다.

◆ 탐구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신경망을 학습하기 위한 과정이 너무 오래 걸려서 힘들었습니다.

신경망이 학습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는 AIHub 홈페이지에 있는데, 용량이 약 1TB 입니다. 받는 데만 4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압축파일 형태라서 파일 푸는 데도 10시간 넘게 걸리기도 했습니다.

신경망이 학습하는 데도 오랜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학습을 다 해도 정확도가 많이 낮아서인지 모델을 여러 번 수정했는데도 큰 변화가 없을 때도 많았습니다. Colab에서 사용 가능한 시스템 자원이 제한적이라 학습이 중단되는 경우까지 있었습니다. '가상화폐 때문에 그래픽 카드 가격만 비이상적으로 폭등하지 않았다면, 딥러닝 공부용 컴퓨터도 마련했을텐데' 하는 생각까지 들기도 했습니다.

AI타임스

   신승필 학생


신승필 학생◆ 탐구 중 받은 가장 큰 도움은

평소에 혼자 공부할 때는 마땅히 질문할 곳이 없었어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자문 위원분들께 마음껏 질문하고 답변 받을 수 있던 게 도움이 컸습니다. 최근 우리 학교에 와이파이 공유기가 설치됐습니다. 덕분에 학교에서도 틈틈이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탐구 중 묵묵히 지원해 주시고 따뜻하게 격려해 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 김시준(경기 내정중ㆍ1학년) 과기정통부장관상 수상자 -

◆ 수상 소감은

인공지능을 즐기는 마음으로 탐구했을 뿐인데 상까지 받게 돼 매우 기쁩니다. 이 상을 발판 삼아 인공지능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해 보고 싶습니다. 기회 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 탐구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처음엔 탐구 방향을 잡는 게 쉽지 않았어요. 인공지능 분야가 워낙 넓어서 그런 듯합니다. 중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너무 많았고 아직 배우지 않는 수학 개념이 너무 많아 힘들기도 했습니다.

AI타임스

                 김시준 학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시준 학생◆ 탐구 중 받은 가장 큰 도움은

국립중앙과학관 자문 위원 분들이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탐구 과정 중 궁금한 점이 많았고, 혼자 해결하기 힘든 오류도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럴 때마다 자문 위원 선생님들을 찾아 많이 질문했습니다. 감사하게도 내가 이해할 때까지 가르쳐 주셨습니다. 탐구 중 힘들 때마다 가족들도 많이 응원해 주셨어요. 이 과정을 즐기는 데 큰 힘이 됐습니다.

AI타임스 김미정 기자 kimj7521@aitimes.com

[관련 기사] 국립중앙과학관, '인공지능과 예술 공모전' 개최

[관련 기사] 국립중앙과학관, 중ㆍ고생 대상 AI 자율 탐구 지원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ai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