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전북도, 농촌관광 활성화에 921억원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전북도청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전주=강인 기자】 전북도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농촌관광 활성화 전략을 마련했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위기를 맞은 농촌관광의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2차 농촌관광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계획에 따라 내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921억 원을 투입한다.

제2차 농촌관광 활성화 기본계획 4대 육성전략은 △지역자원과 연계한 농촌관광의 융복합 산업화 △위드 코로나 맞춤형 농촌관광 프로그램 개발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농촌관광 활성화 △농촌다움을 느낄 수 있는 농촌관광 등이다.

‘지역자원과 연계한 농촌관광의 융복합 산업화’는 자연환경, 역사과 문화유산 등을 활용해 농촌관광에 스토리텔링을 가미하는 전략이다. 대표 사례는 한국전쟁 쌍치 돌고개 전투가 있었던 지역 역사를 모티브로 한 ‘순창 총댕이(피노) 마을의 서바이벌 게임’이 있다.

‘위드 코로나 맞춤형 농촌관광’은 사람이 많은 유명 관광지가 아닌 조용하고 여유 있는 여행지를 선호하는 최근 트렌드를 겨냥한 전략이다. 대표 사례는 한적한 농촌의 마을길을 활용한 ‘남원 달오름 마을의 돌담길 걷기 프로그램’이 있다.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농촌관광’은 원격근무 확대, 비대면 마케팅 활성화 등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농촌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대표 사례로 단순 재택근무가 아닌 쾌적하고 아름다운 농촌에서 힐링과 더불어 일의 능률도 올릴 수 있는 ‘스마트 워케이션(일과 휴식)’ 프로그램이 있다.

‘농촌다움을 느낄 수 있는 농촌관광’은 농촌주민들과 함께 공동체 문화 등을 체험하며 농촌다움을 부각시키는 사업이다. 대표 사례는 마을 할머니들이 연주하는 ‘완주군 창포마을의 다듬이 소리 공연’이 있다.

전북도는 제1차 농촌관광 활성화 기본계획 추진을 통해 농촌주민의 역량을 높였고 농촌관광 거점마을 조성 등 농촌관광 토대를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이를 기반으로 전북도는 특색 있는 관광 플랫폼 개발·강화에 집중해 2024년까지 방문객 130만 명 달성을 목표로 매진할 계획이다.

신원식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코로나19로 2019년 110만 명에 달했던 농촌관광 방문객이 2020년에는 50만 명으로 줄어 재도약을 위한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며 “농촌관광은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의 여가와 휴양 수요 충족뿐만 아니라 농촌 주민들의 농업 외 소득제고 효과까지 있는 만큼 삼락농정의 핵심 정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