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GAM] "내년 美 증시 함정 많다" 굵직한 변수들 돌파할 전략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 이 기사는 10월 22일 오전 07시23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연말을 앞두고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지만 월가는 내년 주가 향방에 대해 근심스러운 표정이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에 이어 내년 초 먹는 치료제가 본격적으로 공급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동시에 인플레이션 상승과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에 대한 경계감이 주가를 압박할 것이라는 얘기다.

특히 하반기부터 금리인상과 2023년 경기 향방에 대한 진단이 금융시장에 적극적으로 반영되면서 섹터별로 희비가 크게 엇갈릴 수 있다는 의견이다.

21일(현지시각) RBC 캐피탈 마켓은 투자 보고서를 내고 2022년 주식 투자에 함정이 적지 않고, 보다 노련한 전략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급망 병목 현상이 내년까지 이어지면서 식품 업체부터 자동차 업계까지 생산에 차질을 일으키는 한편 인플레이션 상승 압박을 더욱 부추길 것이라는 전망이다.

아울러 물가 상승이 일시적 현상에 그치지 않고 장기화된 데 따라 연준을 포함한 주요국 중앙은행이 매파 정책 기조에 뛰어들면서 자산시장에 충격을 가할 수 있다고 RBC는 내다봤다.

뉴스핌

각종 차트를 들여다보며 고민에 빠진 트레이더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년 경제 성장이 호조를 이룰 것으로 보여 전반적인 주식 비중을 늘리는 전략이 적절하지만 문제는 무엇을 매입할 것인가를 놓고 볼 때 쉽지 않은 여건이라는 얘기다.

RBC는 이번 보고서에서 상반기까지 경제 활동 재개에 따른 효과가 투자 심리와 전반적인 주식시장의 방향을 이끌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주요 기업들이 공급망 교란에 대해 커다란 우려를 내비치고 있지만 수요는 여전히 탄탄하다는 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때문에 가치주와 소형주, 에너지와 금융, 이 밖에 리플레이션 테마로 꼽히는 종목들이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내년 중반을 지나 하반기로 넘어가면서 상황은 달라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한 경계감이 금융시장을 흔들어 놓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 국채시장의 트레이더들은 내년 하반기 0.25%포인트씩 두 차례의 금리인상을 점치고 있다.

아울러 2023년 경기 전망이 주가에 적극 반영될 경우 에너지와 금융, 소형주의 밸류에이션이 매력을 잃을 여지가 높다고 RBC는 주장한다.

소형주의 경우 금리가 오를 때 아웃퍼폼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금리 상승 사이클의 후반부에는 대형주가 상대적인 강세를 나타낸다. 경기민감주 역시 금리가 오르기 시작할 때 상승 탄력을 보이다 점차 모멘텀을 상실한다고 RBC는 설명했다.

이날 보고서에서 RBC는 "내년 주식 투자는 민첩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두 가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했다.

위험 자산과 안전 자산을 동시에 보유하는 이른바 바벨 전략을 취하거나 리스크/보상 측면의 균형을 유지하는 형태로 포트폴리오를 방어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마켓 타이밍이 적중하기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특히 내년에는 힘든 장세가 펼쳐질 것이라고 RBC는 강조한다.

섹터별로는 상반기 금융과 에너지의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반도체를 포함한 IT 하드웨어를 지속적으로 보유, 하반기 장세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RBC는 전했다.

higrace5@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