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GAM] "세계 증시, 악재 튕겨내는 방탄 장세 계속"...'TINA 심리'에 투자금 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 이 기사는 10월 22일 오전 10시40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주식 외 대안이 없다'는 인식에 따라 세계 증시에 대규모 투자금이 몰리고 있다. 이로 인해 증시 수급 상황은 현재 '초과 수요' 상태로 미국의 경우 내년에는 그 정도가 역대 최다가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일각에서는 긴축적인 수급 상황 덕분에 주가가 각종 악재에도 가파르게 반등하는 장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주장을 제시한다.

뉴스핌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일 니혼게이자이신문·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투자은행 JP모간은 올해 세계 주식 수급에 대해 1조1000억달러 초과 수요 상태로 추산했다. 각국의 재정·통화부양책으로 막대한 유동성이 풀린 가운데 주식 말고는 대안이 없다는 이른바 'TINA(There is no alternative to stocks)' 심리에 따라 투자금이 몰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재 ▲공급망 차질 ▲인플레이션 ▲장기금리 상승 ▲일부 국가의 통화긴축 ▲코로나19 감염 재확대 ▲중국 부동산 대기업 헝다그룹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우려 등 여러 악재에도 주가의 견조한 흐름이 가능한 것은 초과 수요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올해 앞서 주가가 떨어져도 가파른 반등이 가능했던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됐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내년 미국 주식에 대한 초과 수요는 역대 최다가 예상된다. 주체별 수요 규모는 ▲기업(자사주 매입) 3500억달러 ▲가계 2000억달러 ▲미국 외 투자자 1000억달러 ▲연기금 1500억달러 ▲투자신탁 2500억달러 등 총 1조500억달러로 추산됐다.

TINA 심리는 개인이나 기관투자자를 불문하고 광범위하다. 배런스의 지난 16일 미국 기관투자자 대상 설문 결과에 따르면 60%가 주식에 대해 여전히 '가장 매력적인 자산'이라고 응답해 다수가 주식 외 대안은 없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80%가 6개월 내 미국 주가 조정을 전망하면서도 이런 답변을 내놓은 것은 주식에 대한 장기적인 기대치가 견조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주식 초과 수요 분석을 뒷받침하는 또 다른 해석이 있다. CNBC뉴스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6월 말 미국 상위 10% 부유층이 미국 주식의 89%를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상위 1%가 보유한 주식의 시가총액은 작년 3월 이후 6조5000억달러 증가한 한편 하위 90%의 증가분은 1조2000억달러에 머물렀다.

부유층의 주식 보유 비중이 증가할 경우 주식시장의 수급 상황은 더 긴축적으로 된다. 주머니 사정이 넉넉한 투자자는 주가 급락 상황에서도 서둘러 매도할 유인이 적다. 따라서 부유층의 보유 비율 증가는 시장에 유통되지 않는 '고정주'가 늘어난다는 의미가 돼 공급 축소 결과를 낳는다.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코스틴 미국 주식담당 수석 전략가는 미국 주식의 초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내년 주가가 하락해도 경기나 기업 실적을 의식하지 않는 기계적인 매수세가 기업의 자사주 매입을 중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투자은행 스티펠의 배리 배니스터 주식담당 수석 전략가는 주가가 '조정(전 최고점 대비 최소 10% 하락)' 국면에 진입하면 TINA 심리가 위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TINA 심리는 주가가 두 자릿수 하락하면 위축될 것이라며 그 시점을 연내로 봤다. 배니스터 전략가는 연내 미국 주가지수가 이날 종가 4549.78포인트 대비 12.1% 낮은 4000포인트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