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부산 원도심의 '소멸'…인구감소 극복할 '리모델링' 절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부산권, 부산 평균 인구감소율의 3배…정비사업 저조

각 구청, 지역 특성 연계한 일자리 창출…"지속가능한 도시로"

뉴스1

행정안전부 청사 전경 여름 외경 행안부 © News1 허고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뉴스1) 백창훈 기자,박채오 기자 = 동부산과 서부산 격차가 날로 심각해 지고 있다. 특히 서부산권 중심인 원도심 지역 4개 구 중 중구를 제외한 동·서·영도구는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불균형이 커지고 있다.

23일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지역의 10년간 평균 인구감소율(4.5%)보다 서부산권의 인구감소율은 Δ동구 11.5% Δ중구 14.7% Δ12.6% Δ영도구 20.9% Δ사하구 12.3% Δ사상구 16.4%로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정비사업도 사업성 부족으로 동부산권 79곳에 비해 서부산권은 46곳으로 저조해 도심쇠퇴 및 공동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원도심 4개 구는 21곳으로 서부산권 내에서도 정비사업이 저조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지난 18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인구감소지역' 대상 중 부산의 3곳(동·서·영도구) 역시 모두 원도심 지역이다.

부산시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3개 구는 기초 생활 인프라 구축을 중심으로 인구활력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부산시에서는 원도심 지역을 포함한 서부산권 6개 구를 특별정비구역으로 지정하고, 재개발·재건축 시 기준용적률을 10% 추가 상향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원도심(서부산)은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슬럼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업무, 상업, 문화 등 중심역할을 하는 만큼 특별정비구역지정 등 정비사업을 통해 도심 방문객과 정주인구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3개 구 역시 지방소멸대응기금(매년 1조원, 10년간 지원)을 통해 '원도심 리모델링'을 본격 추진한다.

뉴스1

정부가 지역 인구감소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구감소지역' 89곳을 지정했다. 이들 지역에 연간 1조원 규모의 재정을 지원하고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동구는 최근 추진 중인 북항재개발사업과 초량동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신축 단지 설립으로 늘어나고 있는 청년 세대에 맞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현재 추진하고 있는 초등생 대상 '공공통학버스' 운영과 더불어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동구를 조성하는데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북항재개발 지역에서 진행될 신규 사업에 동구 주민을 우선 채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업무협약 등을 체결, 일자리 창출로 떠나가는 인구를 막는 데도 힘을 쏟는다.

특히 신규 인구 유입을 위해 Δ산복도로로 인한 교통 불편 해소 Δ편의시설 확충 Δ노후화된 시설 정비 등 기초 생활 인프라 확충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서구의 경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의 강점을 살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출산과 육아, 복지 관련 정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서구는 유아숲체험원관과 청소년 문화예술 활동공간 등을 조성하고 지난 8월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서구에서는 부산시 출산지원금과 별도로 Δ첫째 자녀 20만원 Δ둘째 자녀 30만원 Δ셋째 자녀 100만원 Δ넷째 이후 자녀 300만원 등 출산지원금과 출산용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셋째 이후 자녀에게 어린이종합보험(상해 및 의료보장보험) 가입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 외에도 Δ아동·청소년의회 의원 Δ아동권리 옴부즈퍼슨 등 아동 인권에 대한 각종 정책을 추진 중이다.

뉴스1

한진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 전경.©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 인구 소멸 위기 1순위인 영도구는 일찍이 올해 초부터 부경대와 인구 활력 방안을 연구 중이다.

영도구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인구활력계획으로 세워질 것으로 내다봤다. 전체 인구 중 30%가 고령 인구인 영도구에는 노후화된 공업지역도 많은 실정이어서 이 구역을 지역 산업으로 혁신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앞서 2019년 영도구 노후공업지역은 국토교통부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지로 선정됐고, 이어 2020년 LH와 공업지역 산업혁신구역 시범사업 기본 협약을 맺었다

부산시와 영도구는약 50만㎡ 규모의 노후공업지역을 해양 신산업 메카로 발전시켜나갈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계획에 따르면 약 8만 9000㎡ 규모인 한국타이어 부산물류센터 부지에는 산업혁신구역이 공영개발 방식으로 조성된다.

노후공업지역 중 나머지 41만㎡ 부지는 산업정비구역으로 지정된다. 부산시는 이 구역에 위치한 기업이 매각이나 업종 변경을 고려하는 경우 해양 신산업, 문화콘텐츠 등 연관된 산업으로 업종 고도화를 이룰 수 있도록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원도심 지자체 관계자는 "정부기금이 조성된다면 기존 시행하고 있는 인구 감소 대책과 더불어 예산 부족으로 진행되지 못했던 도심재생 사업도 원활히 진행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내다봤다.
huni@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